-
- 11월
- 80위
-
-
- 12월
- 86위
-
-
- 1월
- 115위
-
-
- 2월
- 97위
-
-
- 3월
- 85위
-
-
- 4월
- 96위
-
-
- 5월
- 89위
-
-
- 6월
- 85위
-
-
- 7월
- 74위
-
-
- 8월
- 90위
-
-
- 9월
- 95위
-
-
- 10월
- 76위
-
-
먹어보기찜,구이
메기찜, 메기탕
담양의 특산물 메기를 넣어 만든 메기찜은 손질한 메기와 무, 시래기를 넣고 양념하여 찐 것이며 메기탕은 메기와 채소를 넣어 끓인 국이다. 전라남도에서는 메기탕에 들깨가루를 첨가하여 구수한 맛을 낸다. 또 된장으로 맛을 내고 배추 우거지를 넣어 만든다. 주재료인 메기는 메기목 메기과의 민물고기로, 메기는 찜, 탕, 튀김, 구이, 매운탕 등으로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데, 민물고기에는 특유의 비린내가 있으므로 쑥갓이나 미나리 등의 향이 강한 채소를 넣어 먹는다.
깨알 정보 tip
메기는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약해진 기운을 보하고 정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크다. 또한 단백질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보양식으로 먹기에도 좋은 식품이다.
-
먹어보기국물요리
창평국밥, 암뽕
창평국밥은 신선한 고기를 매일 직접 손질하고 김치, 순대 등 메뉴가 들어가는 국밥이다.모둠국밥은 암퇘지 내장으로 만든 암뽕순대가 들어가 한층 푸짐한데, 암뽕순대는 암돼지의 대창(암뽕)을 사용해 그 안에 선지와 검은콩, 찹쌀, 숙주, 대파, 죽순, 당면 등과 갖은 채소를 버무린 것을 넣고 대나무통에 1시간 정도 넣고 쪄내 만든다. 암뽕은 비린내가 제거되고 물에 삶을 때에 비해 양념이 빠지지 않아 고유의 맛을 잘 간직하고 있다.
깨알 정보 tip
담양 창평시장에 가면 다양한 국밥을 맛 볼 수 있다. 또, 창평오일장이 열리는 끝 자리 5·10일에는 북적대는 옛 장터 분위기를 느끼며 국밥을 먹을 수 있다.
-
먹어보기찜,구이
돼지숯불갈비
명절날이면 빼먹지 않고 먹던 돼지갈비, 그 중에서도 담양의 돼지숯불갈비는 그 육질과 맛이 더 뛰어나다.돼지갈비에는 근육내 지방이 잘 박혀 있으며 육질이 쫄깃쫄깃하여 풍미가 있다. 또한 은은한 참숯 향에 달달하고 부드러운 감칠맛이 특징이다. 살코기와 비계도 적당한데다 양념 맛도 좋다. 갈비는 비타민 B1 이 풍부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성 변비에 효과가 있으며 콜라겐이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갈비는 감자와 곁들여 먹으면 좋은데, 콜라겐의 생성에 필요한 것이 감자의 비타민 C이기 때문이다.
깨알 정보 tip
담양에서 숯불갈비만 먹고 가기는 아쉽다면 담양의 특산물과 슬로시티를 체험해보자! 담양은 쌀엿과 한과 등이 유명하며, 다채로운 슬로시티 체험 역시 장점이다. 슬로시티 체험을 할 경우 슬로시티방문자센터나 창평면사무소 앞 달팽이가게에서 자료를 얻은 뒤 출발해도 좋다.
-
먹어보기면,만두
★국수
담양에 있는 국숫집에서는 양파, 대파, 멸치 등을 넣고 밤새 푹 끓여 만든 멸치육수를 사용한다. 오랜 시간 끓여 낸 육수는 구수하고 깊은 맛이 일품이다. 이렇게 만든 멸치국수는 뒷맛이 깔끔하여 남녀노소의 취향에 모두 맞는다.
깨알 정보 tip
담양 국수를 맛보았다면 약계란을 먹어 볼 것을 추천한다. 약수로 만든 멸치 육수에 오가피와 두릅나무 등의 다양한 한약재를 함께 넣어 삶아낸 약계란은 계란에 멸치 육수 간이 고루 배어 짭조름하면서도 쫄깃한 맛이 난다.
담양 국수거리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객사리 211-34 일대)
담양 관방제림 근처 향교 다리에 국수거리가 있다. 예전에는 대나무 제품을 사고팔던 죽물시장이 열리던 곳이었지만 지금은 죽물시장은 문을 닫고 국숫집들이 유명해서 국수거리로 불리고 있다. 이곳에는 수령이 적게는 200년에서 많게는 400년까지 된 200여 그루의 천연기념물 나무들이 늘어서 있다. 아름드리나무들 사이로 국숫집들이 모여 있어 운치 있게 국수를 즐길 수 있다.
-
먹어보기양념,기타
★죽순요리
대나무의 고장 담양에서는 대나무통밥과 함께 다양한 죽순 요리가 많다. 담양 죽순은 식이섬유와 단백질,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여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좋은 웰빙음식이다. 죽순초밥, 죽순스프, 죽순카레, 죽순김치, 죽순떡갈비, 죽순나물밥 등 다양한 죽순 요리는 담양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색 있는 음식이다.
깨알 정보 tip
대나무의 성분인 죽황과 죽력이 배합되어 체내의 기를 고양하는 건강식이다. 냉한 기운에 평성을 가지고 있어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한다. 특히, 대나무의 시원한 기능이 사람의 화와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과 마음을 모두 안정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기력을 회복시키고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도 낮춰주는 대표적인 건강식이다.
담양죽순푸드빌리지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향교리 282 일대)
담양죽순푸드빌리지는 광활한 대나무숲을 자랑하는 죽녹원 근처에 있어 죽녹원을 구경하고 죽순 요리를 맛보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다. 담양에서 자라는 죽순은 조직이 단단하고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죽순푸드빌리지에서는 대통밥, 죽순회, 죽순무침, 죽순구이, 죽순추어탕, 떡갈비 등 다양한 죽순 요리와 대나무 활용 요리를 맛볼 수 있다.
-
먹어보기밥,죽
대나무통밥
담양은 대나무의 고장인 만큼 대나무를 이용하여 밥을 지은 대나무통밥이 유명하다. 왕대나무를 한 토막 잘라 그 안에 쌀, 차조, 수수, 검은콩, 대추, 밤, 은행 등과 대나무 수액을 넣고 한지로 뚜껑을 덮은 뒤 솥에 쪄내는 것이다. 대나무통밥은 대나무의 향이 가득 배어나 입안이 싱그러운 대나무 향으로 가득 찬다.
깨알 정보 tip
대나무의 성분인 죽황과 죽력이 배합되어 체내의 기를 고양하는 건강식이다. 냉한 기운에 평성을 가지고 있어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한다. 특히, 대나무의 시원한 기능이 사람의 화와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과 마음을 모두 안정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기력을 회복시키고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도 낮춰주는 대표적인 건강식이다.
-
먹어보기찜,구이
한우떡갈비
담양은 떡갈비의 고장으로, 650년 떡갈비의 전통과 명성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어 ‘담양’ 하면 떡갈비, ‘떡갈비’ 하면 담양을 떠올리게 된다. 질 좋은 한우를 잘게 다져 손으로 뭉치면서 떡 모양을 만들어 숯불에 구워 먹는 방식으로, 떡갈비는 옛날 임금님 수라상에 오르던 궁중음식이다. 갈비를 손에 들고 뜯어먹을 수 없었던 당시 임금의 체면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육즙이 넘치는 부드러움과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떡갈비 원조의 맛을 보고 싶다면 담양으로 향하자.
깨알 정보 tip
청정 고을에서 자란 한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양과 질 모두에서 만족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배불리 먹을 수 있으며 질 좋은 사료를 사용하여 육질이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