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1월
- 74위
-
-
- 12월
- 74위
-
-
- 1월
- 92위
-
-
- 2월
- 103위
-
-
- 3월
- 69위
-
-
- 4월
- 93위
-
-
- 5월
- 82위
-
-
- 6월
- 78위
-
-
- 7월
- 101위
-
-
- 8월
- 86위
-
-
- 9월
- 70위
-
-
- 10월
- 59위
-
-
뽐내보기제철없음
하동 은어
1급수 맑은 물에서만 서식하는 섬진강의 특산물 하동은어! 수박향기 그윽하고 감칠맛 나는 은어회! 은어는 강 상류에서 부화를 한 다음 바다로 흘러 내려가서 이미 은어가 될 때까지 살다가 산란을 하기위해 태어났던 강 상류를 찾아 올라오는 회귀성이 강한 신기한 물고기이다. 이 종은 1년 생어로 생활구역은 물이 맑고 깨끗한 1급수에서만 살 수 있으며 경남 섬진강, 밀양강 등이 은어 산지로 유명하다.
-
뽐내보기봄(3월~5월)
하동 딸기
지리산자락 덕천강변 옥토에서 생산되는 하동 딸기는 풍부한 영양과 당도가 높고 향기가 좋아 신선한 맛으로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다. 과일 중에 비타민C가 가장 많고,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0.6∼1.5% 함유되어 있다. 끝 부분이 가장 달고, 가운데 부분과 꼭지에 가까운 부분은 과당이 떨어진다. 비타민이 100g중에 80mg으로 레몬의 두 배나 된다.
-
뽐내보기가을(9월~11월)
하동 배
지리산자락 섬진강변 사질양토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된 무공해 하동 배는 당도가 높고, 석세포가 적어 육질이 연하며 과즙이 풍부하고, 향긋한 맛이 일품으로 비타민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일본 등 해외로 수출하고 있는 하동 배는 정부품질인증을 획득하였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매실
하동의 지리산 자락 청정 지역에서 생산되는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살균, 해독 작용을 한다. 하동 매실은 청매실이라 하여 오래전부터 재배되어 오는 것으로 열매는 작지만 향이 아주 강하여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매실에는 유기산 중에서도 시트르산(구연산)의 함량이 다른 과일에 비해 높아서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대사 작용을 돕고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어주며,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도 한다. 한편 매실에 함유된 피루브산은 간(肝)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며, 카테킨산은 장(腸) 속의 유해 세균 번식을 억제한다. 매실의 제철은 5월에서 6월 두달이 가장 맛있다고 한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하동 솔잎 한우
발효시킨 솔잎을 사료로 급여하여 사육한 하동 솔잎 한우는 등 지방 두께가 얇고, 근육 내 지방도가 높아 최고의 육질 한우 특허를 획득하였다. 하동의 솔잎한우연구회(회장 서인석)의 회원 농가들이 28개월이상 충분히 장기 숙성, 비육하여 최고의 등급 한우만을 생산해 낸다.
-
뽐내보기가을(9월~11월)
하동 밤
전국 최다 밤나무 주산지인 지리산 백리 밤골. 하동 밤은 이곳 지리산 자락의 청풍수림에서 생산되어 표질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고 영양이 풍부하다. 또한 섬유질과 탄닌이 많은 알칼리성 과실로써 주로 군밤, 생과, 과자 요리용으로 쓰인다.
-
뽐내보기여름(6월~8월)
재첩
재첩은 민물조개로 섬진강 하구에서 많이 자란다. 바지락보다 작고 껍데기가 반질반질한 것이 특징이다. 재첩에는 비타민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재첩으로 끓인 재첩국은 음주 후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하동에 재첩국 식당이 많이 있다.
-
뽐내보기가을(9월~11월)
대봉감
충분한 일조량으로 생산된 악양골 대봉감은 감칠 나는 맛과 색깔, 모양이 아름다워서 예로부터 임금님 진상품으로도 올렸다. 기후가 온화하고 토질이 비옥한 재배 적지 하동 악양을 시배지로 확산됐으며 현재까지도 하동 대봉감은 타 지역 감에 비해 맛과 향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 최고의 명품 특산물로 통한다.
-
뽐내보기제철없음
하동 녹차
하동군의 주요 차 재배지역은 섬진강과 화개천에 연접해 있어 안개가 많고 다습하며, 차 생산 시기에는 밤낮의 기온 차가 커 차나무 재배의 최적 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토양은 약산성으로 수분이 충분하여 녹차 재배에 모든 조건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겠다. 우수한 차나무 재배조건에 기인하여 하동녹차는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녹차보다 성분, 맛, 품질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