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2월
- 173위
-
-
- 1월
- 176위
-
-
- 2월
- 189위
-
-
- 3월
- 167위
-
-
- 4월
- 153위
-
-
- 5월
- 156위
-
-
- 6월
- 177위
-
-
- 7월
- 173위
-
-
- 8월
- 172위
-
-
- 9월
- 176위
-
-
- 10월
- 168위
-
-
- 11월
- 167위
-
-
먹어보기양념,기타
화정쌀막걸리(구아바) 의령
의령군의 특화사업으로 재배하고 구아바 잎과 지역에서 생산하는 쌀을 100% 활용하여 구아바 잎의 쌉싸름한 맛과 생탁의 달콤한 맛이 만나 특유의 맛을 내는 부담 없는 막걸리이다. 구아바의 효능인 혈당, 당뇨, 미백효과와 함께 생탁의 효능 항암효과와 유산균 등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고 어느 누구나 마실 수 있는 부드러운 막걸리이다.
깨알 정보tip
구아바는 도금량과(포도과)에 속하는 식물로 옛 잉카인들이 고산지대에서 재배하기 시작한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구아바에는 비타민C가 오렌지보다 5배 이상 많고 비타민A,B도 풍부해 과일중에서 ‘비타민의 제왕’이라고 불린다. 또한 섬유질이 사과의 5배 이상 많고 철분과 칼슘 등도 풍부하다.
-
먹어보기빵,과자,떡
망개떡
의령 망개떡은 향토 음식 특유의 향과 맛이 느껴진다. 쫀득쫀득한 절편에 팥소를 넣어 모양을 빚고 이를 청미래덩굴잎 혹은 망개잎이라고 하는 손바닥만한 나뭇잎으로 감싸 다시 한번 찌어 내면 나무 향이 솔솔 나는 의령의 전통음식 망개떡 완성이다. 망개잎 특유의 향기와 싱그러움이 망개떡 맛의 깊이를 더해준다.
깨알 정보 tip
망개떡은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망개잎으로 감싸기 때문에 위생적이고 건강에 좋다. 다만 그러다보니 보관일수가 짧아 주문에 의해서만 생산된다고 한다. 그만큼 신선할 때 먹어야 망개떡 본래의 맛을 느낄 수가 있다고 한다.
-
먹어보기밥,죽
쇠고기국밥
의령에 오면 국밥을 먹어야만 의령을 다녀갔다는 말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의령 쇠고기 국밥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별미이다. 옛날 시골 장터의 40여년 전통이 이어져 내려오며 서민적인 향기가 물씬 풍기는 뚝배기에 담긴 뜨끈한 국밥 맛을 한 번 본다면 의령 쇠고기 국밥의 명성이 헛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깨알 정보 tip
큰 무쇠로 만든 가마솥에 한우 고기만을 넣어서 달인 국물에 파, 무, 고춧가루, 콩나물 등을 넣어 국물만이 진하고 시원하다. 다른 지역과 달리 의령 쇠고기 국밥은 사골로 국물 맛을 내지 않고 순수 살코기만을 달인 국물이나 국물 맛이 진하고 느끼하지 않으며 깊은 시원함이 느껴진다
-
먹어보기면,만두
의령 소바(메밀국수)
일본의 소바를 우리나라 식으로 개량한 음식인 메밀국수는 가다랭이 대신 멸치를 우려내고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한 장조림, 시금치, 깨 가루, 파 밑단, 김 가루 고명을 올린다. 특히 맑고도 진한 육수를 부은 뒤 국수 위에 얹어 내는 쇠고기 장조림은 메밀국수의 맛을 완성시키는 포인트이다.
깨알 정보 tip
일제강점기에 일본으로 건너가 생활했던 사람들은 해방 후 우리나라로 돌아오면서 일본의 메밀 소바 제조법을 가지고 왔다. 처음에는 동네 사람들끼리 해 먹던 음식이 점차 발전하여 지금의 메밀국수에 이르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