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로 가상우주체험 해볼까? 서울시립과학관, 5일간 야간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3D로 가상우주체험 해볼까? 서울시립과학관, 5일간 야간개장


남극에서 펭귄을 연구한 연구원의 ‘추운 남극이야기’ 듣기, 3D 스페이스 관람으로 가상우주여행 체험하기, 아주 특별한 해설과 여름밤 토네이도쇼 관람하기... 서울시립과학관이 제안하는 올 여름 더위를 이겨내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천체시뮬레이션 해설, 반딧불이 체험전, 청소년 재능기부 과학체험부스, 공연 등 진행

‘한여름밤의 과학관’ 포스터

서울시립과학관(관장 이정모)은 8월 7일(수)부터 11일(일)까지 5일간, 밤 9시까지 ‘한 여름밤의 과학관’ 야간개장 행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더위엔 뻔뻔(FunFun)하게 과학관 가서 과캉스 즐기자’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①전시, ②교육 및 강연, ③과학관 체험프로그램 ④지역사회 협력 체험프로그램, ⑤공연 등 분야별로 재미있고 유익한 과학놀이와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① 과학관 4개 전시실은 과학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야간에 전시물을  관람 및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시간을 밤 9시까지 연장한다. 또한 3D스페이스 관람을 통한 가상우주여행 체험, 여름철 별자리 이야기와 천문현상을 소개하는 천체시뮬레이션 해설, 과학관 대표전시물 ‘토네이도 쇼’ 및 ‘공포와 과학’을 주제로 하는 과학해설 등 특별한 체험 및 해설을 만나볼 수 있다.

② 청소년 대상 과학실험교실 및 과학관 전시물 활용 스템프 투어 ‘과학관은 살아있다(DNR)’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남극에서 펭귄을 연구했던 연구원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실제 펭귄골격표본을 보면서 펭귄을 탐구해보는 ‘한여름에 만나는 추~운 남극이야기’ 강연도 마련된다.

③ 서울시립과학관은 작년에 이어 도심 속에서 반딧불이를 만날 수 있는 특별전을 운영한다. 과학관 메이커스튜디오 내부에 4m*3m대형돔을 설치하고 그 안에 반딧불이 생태서식 공간을 조성하여 관찰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며, 발광반디 만들기, 반디탐사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사이언스 광장에서는 우블렉(*물처럼 흐르다 충격을 주면 단단해지는 물질) 표면을 걸어가 보는 신기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더불어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뇌의 집중력을 이용한 드론 날리기, 아크릴물감을 이용해 자신만의 운동화 직접 만들기, 식용 허브와 탄산수를 이용한 무알콜 모히또 만들기, 광복절 맞이 태극기 우산 만들기, 대한민국 로봇봉사단을 초대해 로봇의 원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비석치기 등 전래놀이를 강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레트로 플레이 존(Zone), 다양한 뉴스포츠 용품을 비치해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거리 체육관 존(Zone)도 운영할 계획이다.
 

  • 1

  • 2

1

2

'한 여름밤의 과학관'에서 볼 수 있는 전시물들

④ 학교 및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과학문화행사 속 다채로운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먼저 인근 고등학교 학생들이 과학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제작 및 체험, 간이 공기청정기 만들기 등 다양한 청소년 참여 과학체험부스를 운영하면서 ‘열린과학나눔터’ 재능기부행사를 진행한다. 

과학관 자원활동가(도슨트 등)들이 남극 강연에 어울리는 펭귄 알 옮기기, 아이스팩만들기 뿐 아니라 반디체험 등 주제별 이벤트 체험을 준비하여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행사로 공릉꿈마을협동조합(노원구 공릉동 소재)에서 수공예품, 수제먹거리, 중고제품, 업사이클 등의 과학이 깃든 생활분야의 프리마켓을 운영하며 친환경 농산물 및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이해, 지구 온난화에 대비하는 자원순환에 대한 문제 등에 대해 지역주민과 고민을 공유할 예정이다.

⑤ 5일간 과학관 방문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도 진행된다. ▲ 학생 및 댄스커버팀 공연 ▲ 러시아 인형극 ▲ 무알콜 칵테일 경연대회 등이 과학관 중앙홀에서 펼쳐진다.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장은 “이번에 야간개장하는 ‘한 여름밤의 과학관’은 과학관을 찾아오는 관람객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과학놀이와 과학쉼터를 제공하고자 기획·운영하였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립과학관이 많은 시민들이 자연스럽고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과학관으로서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과학문화 향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투어는 버스와 연계해 운영하는 도보 코스로,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토요일의 경우 ▴오후 2시~4시, 일요일은 ▴오전 10시~12시 ▴오후 12시~2시 ▴오후 2시~4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공식 홈페이지(http://www.seoulbiennale.org)에서 8월 중 확인 할 수 있다.

임재용 서울비엔날레 국내총감독은 “집합도시 서울투어를 통해 시민들이 서울비엔날레의 주제인 ‘집합도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길 바란다”며 “투어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으로서의 ‘서울’의 매력을 재발견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한여름 밤의 서울에서 만나는 우주! 더위도 식히고 실내에서 재밌는 체험활동 및 천체관련지식도 쌓으러 가요~!

트래블투데이 신익환 취재기자

발행2019년 08월 0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3D로 가상우주체험 해볼까? 서울시립과학관, 5일간 야간개장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