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마대로 오르는 길에 만나는 이야기, 보적사와 세마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오산시 지역호감도

세마대로 오르는 길에 만나는 이야기, 보적사와 세마대


오산시 지곶동에는 ‘세마대길’이 있었다. 도로명 주소의 개편에 따라, 지금은 ‘독산성로’라는 주소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전에는 세마대까지 오르는 길을 세마대길이라 불렀다. 이 세마대길을 따라 만날 수 있는 문화유적지는 두 곳. 사적 제 140호인 세마대와 향토유적 제 8호로 지정되어 있는 보적사다. 보적사와 세마대는 각각의 깃든 이야기가 재미있는 곳이기도 하니, 세마대까지 닿는 길을 걷는 동안 <트래블투데이>가 전하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이야기 하나, 보적사에 깃든 이야기

잘 닦인 돌길을 따라가다 보면 ‘해탈의 문’이라 적힌 석문이 나오고, 이 해탈의 문을 통과하면 보적사에 들어설 수 있다. 보적사는 잘 알려진 여느 사찰들과는 달리 꽤나 소박한 모습. 대웅전과 요사채, 종무소, 공양간, 해우소를 제하면 남는 것이 없다 해도 좋을 것이다. 

  • 보적사에는 불심 깊은 노부부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보적사에는 불심 깊은 노부부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보적사가 창건된 것은 백제 아신왕 때, 그러니까 401년의 일이라 전해진다. 소박한 겉모습과는 달리 천 년을 훌쩍 넘긴 고찰이니 흥미로운 일. 대웅전의 전신은 약사전이었다. 이 ‘약사’란 약사여래를 이르는 말인데, 약사여래는 좁게는 중생의 질병을 낫게 하고 넓게는 재화와 의복, 음식 등을 만족케 해 준다는 약사신앙의 대상이 되는 부처. 어찌 약사여래를 모시게 되었는고 하니, 이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진다. 춘궁기에 굶어 죽을 위기에 처한 노부부가 세마산의 사찰을 찾았는데, 이 노부부는 마지막 남은 쌀 한 되를 부처님께 공양해버렸다 한다. 헌데 집으로 돌아와 보니 곳간에는 쌀이 가득 차 있었고, 이에 이 사찰의 이름을 ‘보배 보(寶)’ 자에 ‘쌓을 적(積)’ 자를 써 보적사라 하였다는 것. 

사찰의 규모가 작기 때문일까, 경내에는 크고 작은 불상들이 아기자기하다. 포대화상과 동자승 모두 웃음을 머금고 있으니 보적사에 전해지는 소박한 이야기에 힘입어 덩달아 웃음이 날 것. 보물이란 것이 꼭 재화를 이르는 것이 아님을 짐작해보았다면 이 아름다운 경내를 휘 둘러본 뒤 세마대로 향하는 길을 계속해서 올라 보자. 

 

이야기 둘, 세마대에 깃든 이야기

보적사에 관련된 이야기를 먼저 들었다면 세마대에 대한 이야기가 더욱 흥미로울 수밖에 없다. 산의 이름(세마산)의 유래가 되기도 한 곳, 세마대. ‘씻을 세(洗)’ 자에 ‘말 마(馬)’ 자를 쓴다고 하니, 말을 씻겼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 그런데 이 말을 씻긴 것은 물이 아닌 쌀이었다. 

  • 가파른 산책로를 오르면 권율 장군이 말을 씻긴 자리, 세마대를 만날 수 있다.

    1

  • 가파른 산책로를 오르면 권율 장군이 말을 씻긴 자리, 세마대를 만날 수 있다.

    2

  • 1

    2

    가파른 산책로를 오르면 권율 장군이 말을 씻긴 자리, 세마대를 만날 수 있다.

이번 이야기는 조선 시대, 임진왜란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익히 알려져 있는 장군인 권율 장군. 독산성을 포위한 왜군의 기세가 등등하였는데, 권율 장군은 왜군 앞에서 쌀로 말을 씻는 모습을 보였다 한다. 당당히 쌀로 말을 씻기는 그 모습, 영락 없이 물로 말을 씻기는 모습으로 보였으니 우리 군사의 식수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던 왜군으로서는 당혹스러웠을 것이 당연한 일. 왜군 또한 식량과 식수의 사정이 그리 녹록치는 않았으니, 왜군은 결국 포위를 풀고 스스로 물러가게 된다. 

이 때 말을 씻겼다는 자리가 바로 세마대. 보적사와 세마대 모두 쌀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하는 것이 흥미롭다. 말하자면 ‘쌀로 얽힌 인연’일까, ‘세마대길’이라는 이름이 흔히 불리지 않게 된 지금도 세마산 일원을 찾는 이들은 으레 보적사를 거쳐 세마대로 향하게 되니, 백제를 거쳐 조선 시대로 통하는 이야기가 신통방통, 재미있기만 하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두 개의 이야기를 따라 걷는 세마대 가는 길! 
전설을 떠올리며 오른다면 더욱 재미있을 것만 같지 않나요?

트래블투데이 이승혜 취재기자

발행2015년 09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세마대로 오르는 길에 만나는 이야기, 보적사와 세마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