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진미, 영광굴비,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영광군 지역호감도

봄의 진미, 영광굴비


굴비의 고장 영광군. 한때 조기잡이로 영화를 누리기도 했던 법성포구는 조기의 최대 주산지이기도 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조기잡이는 옛날보다 뜸해졌으나, 봄의 법성포구는 여전히 북적인다. 봄에는 알을 가득 밴 참조기가 법성포 앞바다를 지나는 시기. 바야흐로 진정한 조기 제철, 영광군의 굴비가 가장 맛있는 때가 온 것이다. 봄이라서 맛있고 영광군이라서 더욱 먹고 싶은 영광굴비 맛보러 지금 떠나보자. 

                    
                

영광이 들썩이는 계절, 봄

영광 굴비는 예로부터 우리나라 제일의 굴비로 명성을 떨쳐 왔다. ‘영광굴비’라는 말이 하나의 대명사처럼 거론될 정도. ‘영광굴비’는 영광군의 앞바다에서 잡아 올린 조기를 소금에 절여 말린 것을 이른다. 전국 어디에나 찾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빠르게 판매 활로를 개척하였던 영광굴비는 전국 어디서나 맛볼 수 있는 음식이다. 그러나 역시 영광굴비는 영광군에서 먹어야 제맛이다. 이는 단순히 영광군이 영광굴비의 산지이기 때문에 하는 이야기는 아니다. 
 

  • 1

  • 2

1

봄철의 영광군에서는 참조기를 손질하는 손길이 바빠진다.

2

'굴비 골목'을 찾는다면 맛난 굴비 정식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영광군에는 굴비와 관련하여 둘러보기 좋은 곳이 많다. 이를테면 영광굴비마을이나 굴비 골목 같은 곳 말이다. 법성면에 위치한 먼저 영광굴비마을은 영광법성포단오제가 열리기도 하는 곳. 이 단오제는 한 때 ‘법성포 단오제 및 굴비 축제’라는 이름으로 개최되기도 하였으며, 지금도 영광법성포단오제를 찾으면 영광 굴비를 맛볼 수 있다. 축제가 열리는 무렵에 영광군을 찾아 축제와 굴비를 한 번에 즐기는 것도 방법이겠다. 

‘굴비 골목’은 법성리 일대의 굴비 판매점이 모여 있는 곳을 이르는 말이다. 정식 명칭은 아니지만, 집집마다 주렁주렁 굴비가 걸려 있는 모습을 보면 누구라도 ‘굴비 골목’이라는 이름을 생각할 수밖에 없을 것. 굴비를 주된 메뉴로 삼는 식당들 또한 즐비하게 늘어서 있으니, 영광굴비의 참맛을 보고 싶다면 법성리 일대를 찾는 것이 좋겠다. 

 

조기의 왕, 영광굴비

생선 중에서도 조기나 갈치 등의 생선은 고급 음식에 속했다. 특히나 조기의 왕이라 불리는 영광굴비는 그 명성이 자자할 정도. 이렇듯 영광군이 굴비의 고장으로 이름나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영광군이 가진 고유의 환경과 자원 등이 굴비의 맛을 더욱 높여주는 것 아닐까. 과연 영광굴비가 맛 좋고 유명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보자.
 

  • 1

  • 2

1

영광군의 천일염은 '영광굴비'의 명성이 높아지게 만든 일등공신이다.

2

영광 백수해안도로에서 내다본 칠산 앞바다의 해 질 녘.

첫 번째는 법성포 앞바다에서 잡힌 참조기가 다른 곳에서 잡힌 조기보다 알이 클 뿐만 아니라, 지방이 풍부하여 쫀득한 육질과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는 점. 그리고 두 번째는 영광군이라는 고장이 참조기 건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 이유는 영광군의 천일염이다. 사실 영광굴비의 명성에 가장 큰 도움을 준 것은 바로 이 영광 천일염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세계 3대 갯벌에 속하는 서해안의 청정해역 바닷물을 담수·정화하여 만들어지는 영광군의 천일염은, 인공적인 방식을 택하지 않고 지금도 전통 방식을 고집하며 뛰어난 품질만을 생산해내기로 유명하다.
법성포 앞바다에서 잡아 올려 영광군의 청정 자연 속에 건조하고, 영광군 천일염으로 간을 한 영광굴비에는 법성포 사람들의 자부심이 담겨 있다. 이렇듯 전통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영광굴비가 오랜 세월 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다.

봄, 바야흐로 굴비의 계절이다. 겨우내 시들해진 입맛을 돋우어 주는 음식들이 쏟아져 나오는 계절이 바로 봄이지만, 영광군 여행과 함께 하는 봄 굴비 식도락 여행은 한층 더 특별할 것. 백수해안도로를 달리며 조기가 잡혀 올라오는 칠산 앞바다를 감상하는 것 또한 이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코스가 되겠다. 가을이면 ‘백수해안도로 노을축제’가 열리기도 하는 이곳에서 칠산 앞바다 너머로 저무는 해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누구든 영광군이란 고장에 오래오래 머무르고 싶어지고 말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영광 하면 굴비, 굴비 하면 영광이지요! 알이 꽉 찬 봄 굴비를 맛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당장 영광군으로 떠나 보세요! 맛있는 굴비와 넉넉한 인심, 아름다운 낙조가 트래블피플을 기다립니다.

트래블투데이 김혜진 취재기자

발행2019년 02월 2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봄의 진미, 영광굴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