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근대사를 되짚다, 부산근대역사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부산광역시 중구 지역호감도

부산의 근대사를 되짚다, 부산근대역사관


우리나라는 유독 치열했던 근대사를 가진 나라다. 특히 일제강점기의 흔적은 지금도 우리나라 곳곳에 남아 있는데, 전흔이 세계가 놀랄 만큼 빠르게 복구되었던 것과는 달리 국치의 흔적은 선명히 보존되고 있다는 것은 어찌 보면 기이한 일. 아픈 과거 속에는 아픔을 딛고 일어서기 위해 숱하게 노력했던 이전 세대의 땀방울이 섞여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근대사를 되짚어 보는 발걸음은 트래블피플의 여행길을 한층 더 값지게 만들어 줄 것이니, [트래블투데이]가 부산근대역사관으로 트래블피플을 안내한다. 

                    
                

아픔 위의 역사관, 부산근대역사관

부산근대역사관은 옛날, 동양척식회사 부산 지점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이다. 

우리나라의 근대사를 담고 있는 어떤 역사관이 그렇지 않겠느냐마는, 부산근대역사관은 그중에서도 아픈 흔적이 짙게 배어 있는 역사관이다. 부산근대역사관이 부산 중구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1929년의 일. 현재 부산근대역사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건물은 일제강점기 때 동양척식주식회사 부산 지점이었던 건물이다. 일제가 우리 땅에서 물러간 뒤에는 미국대사관으로, 그 뒤에는 다시 미국의 해외공보처 부산문화원이 되었고, 1999년에야 온전한 우리 건물이 되었으니 건물에 얽힌 역사가 참 파란만장하기도 하다. 

이 건물이 부산근대역사관의 이름으로 개관한 것은 2003년의 일. 옛 동양척식주식회사 부산 지점 건물에 일제강점기의 흔적들이 채워졌으니 아이러니한 일이나, 오히려 이 덕택에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아픔이 생생히 전해진다. 들어서기 전부터 ‘근대의 흔적’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으니, 조금은 긴장한 마음으로 발걸음을 떼게 될 것이다.

 

부산근대역사관, 부산의 역사를 말하다

  • 1

  • 2

  • 3

1

2

3

부산근대역사관에서는 각종 자료는 물론, 재현된 부산의 근대 거리까지를 만나볼 수 있다. 

부산근대역사관에서는 개항기 부산의 모습과 일제의 부산 수탈에 대한 내용, 근대 도시 부산, 동양척식주식회사가 있던 때의 이야기. 그리고 부산의 근대 거리, 근현대의 한미 관계 등을 폭넓게 조망하고 있으니 머릿속에 채워지는 지식이 알찰 것이다. 역사관 내부의 곳곳에서는 10여 분 정도의 짧은 영상물들로 근대의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제공하고 있기도 하니 수십 년 전 부산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즐거운 여행지로서의 활기찬 부산의 모습만을 알고 있었다면 조금은 낯설게 느껴지기도 할 것. 그러나 이 낯선 모습까지를 모두 안 다음에야 ‘부산의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는 여행이었다 자신할 수 있지 않을까. 

부산근대역사관에서는 전시의 기능만을 담당하고 있지 않다. 근대사에 대한 각종 교육과 행사는 물론, 학술 세미나를 열거나 도서를 발간하기도 하는 등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부산의 근대사를 되짚어 널리 기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것. 부산근대역사관에서 보다 많은 것들을 알아가고 싶다면 부산근대역사관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들의 일정을 미리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부산근대역사관은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유물이기도 하다. 2001년, 부산근대역사관은 부산시 기념물 제49호로 지정되기도 하였으니 내부의 전시물들을 모두 둘러본 뒤에는 건물에서 몇 발짝을 떨어져 부산근대역사관의 모습을 찬찬히 바라보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 제복을 입은 일본 순사와 인력거, 노면 전차와 같이 드라마, 영화 속에서만 보았던 우리 민족의 아픈 시대가 트래블피플의 상상 속에서 생생히 되살아나게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건물 외관부터가 과거에서 가져온 것만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곳, 부산근대역사관! 이곳에서 눌러 담을 수 있는 여행의 감상들이 참 특별할 것만 같아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5월 1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부산의 근대사를 되짚다, 부산근대역사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