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만나는 전통한복의 아름다움…2020 종로한복축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온라인에서 만나는 전통한복의 아름다움…2020 종로한복축제


우리 옷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한복축제가 코로나19 장기화라는 전례 없는 상황 속에서 온라인을 무대로 펼쳐진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10월 23일(금)까지 종로문화재단 유튜브 및 종로한복축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등 SNS채널을 통해 「2020 온택트 종로한복축제」를 개최한다.

                    
                

종로문화재단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만나볼 수 있어

종로한복축제 포스터

그간 한복, 한옥, 한식, 한글, 한지, 우리소리(국악)와 우리춤, 우리놀이에 이르기까지 전통문화 육성과 민족 고유의 정체성 회복을 위해 노력해 온 종로구는 그중에서도 특히 한문화를 대표하는 소중한 우리 복식 ‘한복’의 일상화에 주력하는 중이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를 무대로 전통한복을 홍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지난 2016년을 시작으로 매해 한복축제를 열고 있다.

개최 5년째를 맞은 올해에는 주요 프로그램으로 세계전통의상 페스티벌, 궁중한복패션쇼, 한복뽐내기대회, 한복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등을 기획했다. 지난해까지는 광화문광장 및 마로니에공원 등 종로구는 물론 서울을 대표하는 도심 관광지에서 진행했으나 올해에는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한복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온라인에서 바대면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지난 10월 9일(금) 김영종 종로구청장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등의 축하인사 메시지와 10월 10일(토) 세계전통의상 소개, 궁중한복 패션쇼로 막을 연 올해 한복축제는 이달 23일(금)까지 이어진다.

2020년 새롭게 선보이는 ▲세계전통의상&궁중한복 패션쇼는 루마니아, 아제르바이젠, 알제리, 이집트, 콜롬비아, 튀니지 등 해외 6개국이 참여했으며, 각국 주한 외교 대사 부인이 영상에 직접 출연해 자국 전통의상을 소개하는 영상물이다. 나라별 특색 있는 전통의상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물론 우리나라 궁중한복의 고상함과 고전미를 느낄 수 있는 궁중한복 패션쇼를 함께 감상할 수 있어 특별함을 더한다. 매년 종로한복축제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 꼽혔던 강강술래 및 각종 하이라이트 영상, 공연 무대 등을 종합적으로 담은 ▲영상으로 만나는 종로한복축제 역시 놓치지 말아야 할 백미로 꼽힌다. 매해 수많은 관광객과 주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그 깊이를 더해 온 종로한복축제의 기록을 담은 스페셜 프로그램이다.

저마다 한복을 입고 맵시를 뽐내는 ▲한복뽐내기대회는 만 3세부터 71세까지 남녀노소 불문 110여 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해 그 열기를 짐작케 한다. 종로구는 9일(금) 서류 합격자를 대상으로 전통문화공간 무계원에서 전문가 심사 및 사진촬영을 진행하고 촬영 사진을 바탕으로 온라인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선호도 조사는 12일(월)부터 15일(목)까지 4일간 종로한복축제 인스타그램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최고상인 으뜸상부터 온라인 인기상까지 총 8명을 선발해 16일(금)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와 SNS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전문가 심사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사전 발열 체크 및 거리두기 유지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운영한다.

기부 받은 한복을 활용하는 ▲한복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다시, 한복> 시즌2 또한 많은 기대를 모은다. 실생활에 필요한 소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방구석 체험키트는 여름키트와 가을키트 총 2회에 걸쳐 진행된 바 있는데 1·2차 모두 높은 인기를 끌었다. 특히 가을키트는 참여자 모집 오픈 3시간 만에 신청이 마감될 정도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는 후문이다. 구는 기부 받은 한복을 활용한 다양한 퀼트 작품을 전시하는 ‘한복 업사이클링 작품 전시회’를 17일(토)까지 한옥문화공간 상촌재에서 진행한다. 21일(수)부터는 종로문화재단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감상 가능하다.

한편 종로구는 지난 2013년을 시작으로 매월 ‘직원 한복입는 날’을 운영해 한복 입기를 실천해 왔으며, 2016년 ‘종로한복축제’를 시작하고 한복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한문화 콘텐츠를 선도하려는 종로구의 노력이 집약된 종로한복축제는 2018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육성축제 부문이 선정되는 쾌거를 거둔 바 있다. 이어서 한복 활성화 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2017년 ‘곱다 한복체험관’을 개관해 한복수선 프로그램과 전통복식 바르게 입기 교육 등을 진행했다. 2018년과 2019년에는 ‘우리옷 제대로 입기, 한복 토론회’를 열고 한복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김영종 구청장은 “올해 종로한복축제는 감염병 예방 및 시민 안전을 위해 집에서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온택트 방식으로 준비했다. 단순한 의복이 아니라 한민족의 지혜와 문화, 정신이 녹아든 소중한 문화유산 ‘한복’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겠다”면서 “한복 외에도 한옥, 한식, 한글, 한지 등 한문화에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고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1

  • 2

1

2018 종로한복축제(광화문광장)

2

2019 종로한복축제(마로니에공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한복의 매력 느낄 수 있도록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되는 종로한복축제! 우리의 한복을 제대로 알고 입길 바라며 다양한 전통문화콘텐츠로 전 세계와 소통하는 종로의 앞날을 트래블아이가 응원하겠습니다. 

트래블투데이 송민지 취재기자

발행2020년 10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괴산을 핫하게!, ‘2024 괴산 빨간맛 페스티벌’ 24일 개막, 국내여행, 여행정보 괴산을 핫하게!, ‘2024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온라인에서 만나는 전통한복의 아름다움…2020 종로한복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