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칸의 고즈넉한 숨결에 머물다, 송소고택(松韶古宅),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청송군 지역호감도

99칸의 고즈넉한 숨결에 머물다, 송소고택(松韶古宅)


부를 실감하게 하는 넓은 마당 그리고 솟을대문. 삐걱거리는 소리마저 정겨운 대문과 부드러운 곡선을 따라 흐르는 골기와의 고풍스러움은 흙을 품은 땅과 가까이하고 있다. 한옥은 그렇게 땅의 기운과 닿아있다. 하늘을 찌를 듯 솟아있는 진회색 빌딩 숲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그렇게 고택의 고즈넉함의 여유와 조용함이 주는 안정감에서 힐링을 느끼고 고택 앞에 서면 절로 경건해지며 조심스러워지는 마음의 단정함을 즐긴다. 

                    
                
  • 송소고택은 조선 말기 만석꾼 심부자댁의 가옥으로서 주변 달기약수와 연계, 관광객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 소박하고 정감 가는 송소고택 전경

흔히 말하는 고택의 멋은 정갈한 식탁의 반찬처럼 소박하지만 정감이 간다. 조선 팔도 어디에도 자기네 땅이 아닌 곳이 없다고 할 정도의 만석의 부를 누린 삼처대 선생 종가 건물 송소고택(松韶古宅)은 양반이 누릴 수 있는 최대 크기인 99칸의 가옥을 가진 심부자댁 가옥이다. 3,000여 평의 대지 위에 7개의 동으로 이루어진 송소고택은 솟을대문 앞에 서는 것만으로도 99칸의 자부심이 웅장하게 깔린다. 9대에 걸쳐 만석꾼 소리를 들은 청송심씨의 뿌리가 내린 송소고택은 국가지정 중요민속자료 제250호로 지정되었으며 2002년부터 고택 체험시설이 개방되기도 했다.

당대 조선 팔도 최고의 재력을 자랑하던 송소 심호택이 지은 송소고택은 13년에 걸쳐 지어졌으며 99칸, 총 7개의 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ㅁ'자의 형태의 고택은 멀리서부터 조선 최대 명문가의 위엄을 느낄 수 있다.
 

 
  • 송소고택은 99칸의 총 7개 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송소고택을 정면으로 마주하면 홍살을 설치한 솟을대문을 만날 수 있다. 위엄 있고 우아한 멋이 흐르는 솟을대문을 지나면 행랑채와 넓은 화단이 나온다. 마당을 뛰어다니는 검은 빛깔의 삽살개가 객을 맞이하며 꼬리를 흔든다. 흙담 아래에서 수년간 송소고택을 지키고 있는 '껌껌이'다. 귀신과 액을 쫓는다는 삽살개 껌껌이의 안내를 받고 들어선 곳에는 송소고택에서 가장 화려하고 장엄한 건물인 사랑채가 나온다. 집안의 가장 큰 어르신이 생활하던 큰 사랑채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이 넓게 펼쳐져 있다. 마당이 한눈에 들어오는 누마루방과 큰 사랑방은 귀한 손님을 위해 내어드리는 방으로 사용했다. 

윤기가 흐르는 마루와 기품 있는 고가구들의 정돈된 배치에서 오래된 장맛 같은 한옥의 멋이 더욱 진하게 풍긴다. 객실을 묵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한 텔레비전과 에어컨도 물론 배치되어 있다. 하지만 한옥의 멋을 해치지 않기 위해 애를 쓴 모습이 눈에 띈다. 사랑채를 지나면 안채와 별채가 각각 배치되어 있는데 송소고택의 규모를 나타내는 곳으로 세 군데 나 있는 우물과 만석의 곡식을 저장하던 고방이 사람이 방보다 더 큰 것으로 보아 당시 살림살이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송소고택은 현재 청송 심씨 11대손 심재오씨가 관리하고 있다. 서울생활을 하다 130년의 전통을 이어가며 고택관리에 힘쓰고자 청송생활을 결심했다. 이범석 장군과 의친왕, 독립운동가 조병옥 박사 등의 역사 속 인물들이 머물고 간 고택에 대한 자부심을 공유하고 전통문화 소통을 위해 개방함에 따라 일반인들이 세월의 한 페이지를 함께 하기도 하며 역사의 길목에 서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종손 심재오씨는 단아한 멋과 정서를 이어가기 위한 종손의 예를 다하고 있다.
 

 
  • 안채가 드러나 보이지 않도록 쌓은 헛담

송소고택의 진가는 두 곳에서 빛을 발한다. 큰 사랑채와 안채로 드나드는 마당에 세워진 헛담이 그것이다. 사랑채에서 안채가 훤히 드러나 보이지 않도록 담을 쌓은 것으로 '내외담'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고택에서 안채는 가장 안쪽에 위치하여 내외의 엄격하던 시절의 풍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송소고택에서도 안채를 완전히 가리기 위한 내외담을 'ㄱ'자형으로 올려 사랑채를 감싸고 있다. 고택의 구조와 형태, 문양 하나하나에 정성과 의미, 마음이 담겨있어 고택이 만들어낸 풍경들이 하나의 그림 같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송소고택은 건물에 독립된 마당이 있으며 공간의 쓰임에 따라 구분을 지어 놓은 구조가 상류층 고택의 미를 잘 담아내고 있다. 수줍게 올라간 내외담은 발그레한 새색시의 볼처럼 수줍게 돌아서 있다. 두 번째는 사랑채와 안채를 가로막고 서 있는 담장에 있다. 담장에 의미가 있겠냐고 생각하기 쉽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동그랗게 주먹만 한 구멍이 나 있다. 구멍의 의미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을 수 없다. 사랑채 쪽에는 6개의 구멍이, 안채 쪽에는 3개의 구멍이 나 있는데 사랑채 쪽 구멍으로 안을 들여다보면 보이는 것이 없지만 안채 쪽의 구멍으로 안을 들여다보면 사랑채 마당을 볼 수 있다. 이는 안채의 여인들이 사랑채에 온 손님을 확인하기 위한 엿보기 용이다. 
 

  • 자연의 아름다움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송소고택

단순히 하룻밤을 묵기 위한 공간으로 송소고택을 찾기에는 공간 속 숨어있는 아름다움과 자연히 흐르는 멋이 매우 아름다운 곳이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모여 삶의 쉼표를 그리기 위해 찾고 있지만 전혀 소란스럽지 않다. 문화재에서 머무는 하루는 절로 발걸음을 사뿐하게, 말소리도 낮고 위엄 있게, 마음은 더 넉넉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경북의 여러 고택이 많지만 송소고택은 자연과의 어울림으로 꼽히는 고택이다. 아궁이에 밥을 지으며 장작불로 땐 온돌방에서 새소리와 물소리, 은은히 풍기는 나무와 흙의 냄새를 맡으며 쉼을 누릴 수 있다. 도심의 화려함은 없지만 낮은 담장과 넓은 기와지붕에서 높게 치솟던 마음도 절로 낮아진다. 

 

*주변관광지

주산지
주왕산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주산지는 1720년 조선 경종 원년에 조성된 농업용 저수지로 물속에 뿌리박혀 자란 왕버드나무와 물안개, 바람이 둘러싸고 있어 신비로운 풍경을 자랑하고 있다. 주산지의 아름다움은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함께 변화하고 있어 계절별 주산지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안동 하회마을
낙동강 줄기가 마을을 휘돌아나가는 안동 하회마을은 풍산 류씨의 씨족마을로 고택, 종택이 모여 마을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선비정신과 유교적 양반문화가 보존되어 있는 안동 하회마을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으며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큰 문화유산이다. 

달기약수탕
탄산성분이 들어있어 톡 쏘는 맛을 내며 위장병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달기약수터는 아무리 가물어도 양이 줄어들지 않으며 추운 날씨에도 얼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달기약수터 주변에서 맛보는 닭백숙도 별미다.

정감 가는 마루와 앞마당

1 / 4
  • 정감 가는 마루와 앞마당
  • 정갈한 마당과 단조로운 기와의 멋
  • 송소고택에 놓여진 고무신 한 켤레
  • 송소고택을 찾는 이들을 맞이하는 장승
트래블아이 쫑마크
  • 송소고택

    [트래블스테이] 송소고택

    만석의 부를 누렸던 청송 심 씨의 흔적이 남아있는 송소고택! 트래블아울렛과 함께 99칸 양반가옥의 장엄함이 담긴 청송 송소고택으로 떠나 보세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8월 2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99칸의 고즈넉한 숨결에 머물다, 송소고택(松韶古宅)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