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 대관령하늘목장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강원도 평창군 지역호감도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 대관령하늘목장


대관령 양떼목장, 삼양목장은 익히 들어 잘 알지만, 하늘목장이라는 이름은 왠지 낯설기만 하다. 대관령 하늘목장은 1974년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제안으로 처음 설립됐다. 그 크기만 해도 여의도의 4배, 총면적만 1,000만 제곱미터에 달한다. 무려 4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이지만, 이전까지는 오직 소와 목동들만 거닐 수 있던 곳이었다. 그러다 지난 2014년 9월, 처음으로 일반인들에게 그 모습을 수줍게 드러냈다. 강원도 평창군 횡계IC에서 나와 우회전하여 횡계로터리와 횡계교를 지나면 거대한 풍력발전기를 마주하게 된다. 이 풍력발전기를 바라보며 7km 남짓 달리면 삼거리가 하나 나온다. 이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향하면 하늘목장 1단지, 왼쪽으로 꺾어서 조금만 더 가면 하늘목장 2단지다.

                    
                

국내 최초의 자연 순응형 체험목장

  • 1

  • 2

  • 1

    온통 하얀 빛으로 물든 대관령하늘목장은 겨울에 더욱 아름다운 곳이다. 
  • 2

    겨울의 대관령하늘목장은 눈사람, 눈싸움, 영화처럼 원 없이 즐길 수 있는 곳이 된다. 

대관령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는 하늘목장은 오랫동안 보존해 온 목장인 만큼 천혜의 자연환경을 간직하고 있다. 토종 야생화를 비롯해 수십 여종의 희귀식물, 고라니, 산토끼, 멧돼지 등 야생동물도 살고 있다. 하늘목장의 목장장은 하늘목장을 공개하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연 속에서 자연을 그대로 느끼고 체험하길 바랐다. 그래서 국내 최초로 ‘자연 순응형 체험목장'이라는 타이틀을 내걸었다.
 
보통 목장에 가면 울타리가 쳐 있다 보니 사람과 동물, 또 사람과 자연 간에 경계가 생긴다. 하늘목장은 사람과 자연이 마음껏 교감할 수 있도록 울타리 설치를 최소화했다. 관광객이라면 누구나 목장 울타리 안에 들어가 양을 만져보고 함께 어울려 노닐 수 있다. 목초지 위에서 마음껏 뛰어놀아도 나무라는 이 없다. 광활한 초원 위에서 풀을 뜯는 동물들의 모습과 저 멀리 백두대간 위에서 바람을 타고 돌아가고 있는 풍력발전기의 모습만 보고 있어도 절로 마음이 치유되는 기분이다. 

 

못 보면 아쉬운 하늘목장의 이곳!

  • 1

  • 2

1

비행기가 추락하고, 멧돼지가 뛰고, 팝콘이 날아다니던 곳. 대관령하늘목장 

2

전국 800만 이상의 관객으로 흥행에 성공한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은 바로 이곳에서 촬영되었다. 

40년 동안이나 공개되지 않았던 하늘목장이지만, 사실 이미 하늘목장을 본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늘목장은 2005년 인기리에 상영됐던 영화 ‘웰컴투 동막골’의 주 촬영지였기 때문이다. 하늘목장의 초원은 완만한 구릉 지대에 조성되어 있어, 보통 초지대와는 풍광이 다르다. 영화 ‘웰컴투 동막골’ 속 여일(배우 강혜정)이 초원 미끄럼을 타는 장면, 인민군 하사관 영희(배우 임하룡)가 멧돼지와 쫓고 쫓기는 장면 등이 이곳에서 촬영됐다. 하늘목장에는 영화 속 초원과 바위들은 물론, 추락한 전투기의 잔해까지 볼 수 있다.
 
한편, 하늘목장에는 그 이름처럼 하늘과 초원이 맞닿아 있는 곳이 있다. 해발 1,100m에 달하는 하늘마루 전망대가 그곳이다. 하늘마루 전망대에 서면 푸르른 초원과 함께 드넓은 하늘을 마주할 수 있다. 빌딩 숲속에서 평소 하늘 한 번 올려다볼 여유조차 없었던 도시민들에게는 꿈같은 순간이다. 초지 위에는 대관령의 상징과도 같은 풍력발전기가 쉴 틈 없이 돌아가고 저 멀리 아름다운 평창의 리조트가 보인다. 백두대간 선자령도 일품이다.
 
마지막으로 하늘목장에 가면 목우원을 돌아보라. 1970년대 초, 하늘목장이 있던 자리는 허허벌판의 황무지나 다름없었다. 지금처럼 푸르른 초원을 지닌 아름다운 목장으로 만들어내는 데에는 많은 이들의 땀과 열정이 있었다. 목우원은 하늘목장의 역사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 하늘목장의 아름다운 정원이다. 오래전, 목장 일을 마친 사람들이 땀을 식히던 자리에 만들어진 정원으로, 이 목우원의 옆에는 작은 계곡이 흘러 운치를 더한다.

 

다양한 체험이 기다리고 있는 하늘목장

  • 1

  • 2

1

고지대인 대관령에 운무 현상이 일어나면 마치 신선이 된 듯한 신비로운 기분을 느낀다. 

2

산책이 불가능한 겨울에 이곳은 천연의 썰매장이 된다. 

하늘목장에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트랙터 마차체험이다. 트랙터마차는 특별히 주문·제작한 것으로 한 번에 32명씩 오를 수 있다. 트랙터 마차를 타면 해발 1,100m에 이르는 하늘마루 전망대까지 경관을 만끽하며 편안히 올라갈 수 있다. 정상에 올라가 300만 평에 달하는 목장을 한눈에 볼 수 있음은 물론이다. 때로는 갑자기 자욱이 내리는 안개를 마주할 수도 있다. 대관령 같은 고지대에서 흔히 일어나는 운무 현상이다. 하늘목장에서는 이 운무를 경험하는 것이 ‘진짜 체험’이라 한다. 현재 트랙터 마차체험은 당일 선착순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주말에는 오전에 사전예약을 받는다.

하늘목장의 산책로 체험도 인기다. 오랫동안 양을 치는 사람들이 다니며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산책길로, 총 4개의 산책길이 있다. 산책로에는 나무 데크와 같은 인공물을 설치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풀과 흙을 직접 밟을 수 있도록 했다. 가벼운 트래킹과 산책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트랙터 마차를 타고 하늘마루 전망대까지 오른 뒤, 내려올 때는 산책로를 따라 온다면 더없이 좋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40년 동안 꽁꽁 숨어 있던 대관령 하늘목장!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천혜의 자연경관이 보고 싶다면, 대관령 하늘목장으로 떠나요!

트래블투데이 서덕아 취재기자

발행2016년 12월 2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 대관령하늘목장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