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의 정기를 느끼다, 영랑호 화랑도체험관광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강원도 속초시 지역호감도

화랑의 정기를 느끼다, 영랑호 화랑도체험관광지


학창시절, 아무리 역사 점수가 형편없었다 한들 잊지 못할 단어가 하나쯤은 있게 마련이니, ‘세속오계’도 그런 단어 중 하나일 것이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던 기억은 나는데 어디에서 나온 단어인지는 가물가물하다. 세속오계는 신라 시대 화랑도가 지켜야 했던 다섯 가지 계율이었다. 화랑도는 신라 시대 때의 청소년 수련단체다.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흥왕 때 제정됐고 실제로 수많은 인재를 배출했다. 임금을 충성으로 섬기고, 부모님을 효도로서 섬기라는 등의 내용을 다룬 세속오계는 진평왕 때 이르러 승려 원광이 제시한 것이다. 세속오계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화랑도는 훗날 신라의 삼국통일에 크게 기여한다. 이들이 매일같이 수도를 하고 연마를 하던 곳이 지금도 여전히 남아 있으니, 바로 강원 속초시의 영랑호 일대다. 신라시대 화랑들의 기상을 느낄 수 있는 곳, 강원 속초시로 떠나보자.

                    
                

무술대회도 잊게 만든 영랑호의 경치

  • 1

  • 2

1

영랑호는 바다에 의해 생성된 자연 호수로 동해안 석호중에서도 경치가 빼어나기로 유명하다.

2

호랑이가 웅크리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 영랑호 범바위는 속초 8경 중 하나로 꼽힌다.

속초는 넓고 푸른 동해와 남한 제일의 명산으로 손꼽히는 설악산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품고 있기로 이름난 도시다. 특히 속초 시민들의 도심 속 안식처가 되어주는 영랑호는 동해안 석호 중에서도 경치가 가장 빼어나기로 유명하다. 바닷물의 침식과 퇴적과정에 의해 오랜 세월에 걸쳐 만들어진 곳으로 다른 인공호수에서는 느낄 수 없는 자연스러움과 멋스러움이 있다. 약 8km에 이르는 영랑호의 호반은 여유와 낭만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자전거 길로도 사랑받고 있다.
 
‘삼국유사’의 기록에 따르면, 영랑호라는 명칭은 신라의 ‘영랑’이라는 화랑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영랑을 비롯한 술랑, 남랑, 안상 등의 화랑은 금강산에서의 수련을 마치고 함께 무술대회장인 금성(지금의 경주)으로 가던 중에 우연히 이 호수에 이르게 된다. 이때 영랑은 설악산 능선 아래로 기개 좋게 선 울산바위와 범의 형상으로 웅크리고 앉은 범바위, 그리고 잔잔하게 흐르는 호수의 모습을 보고 반해 무술대회도 잊고 그만 이곳에 머물게 된다. 이때부터 이 호수를 영랑호라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화랑의 기백을 체험하다, 영랑호 화랑도체험관광지

영랑호 화랑도체험관광지에서는 승마체험을 비롯한 활쏘기, 격구, 봉술대련 등의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영랑호는 속초를 찾는 관광객이라면 모를 사람이 없을 정도로 잘 알려진 명소다. 그러나 이 영랑호 변에 화랑의 기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영랑호 화랑도체험관광지’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영랑호 화랑도체험관광지는 우리 전통문화와 화랑도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04년 처음 문을 열었다. 현재는 청소년을 비롯한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영랑호 화랑도체험관광지의 대표 인기 프로그램은 단연 승마체험이다. 힘차게 발을 내딛는 말 위에서 체험객들이 자신감도 얻고 진취적 기상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말에 시승할 때부터 진행요원들이 안전하게 돌봐주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체험해볼 수 있다. 한편, 활쏘기 체험도 이곳에서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활쏘기 체험은 오래전 국가의 가장 중요한 무기였던 활의 위력을 직접 체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과녁을 명중시킬 때마다 쏠쏠한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영랑호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수련에 정진했던 화랑도를 떠올리며 체험을 즐겨보자.

이 밖에도 격구, 봉술대련 등 먼 옛날 화랑들이 즐기던 경기들을 체험해볼 수 있다. 격구는 본래 말을 타고 공채로 공을 치는 경기인데, 화랑도체험관광지에서는 지상에서 행하는 경기로 대신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구기 종목과는 달리 공채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뜻대로 잘 되지는 않지만 신선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한편, 봉술은 막대를 이용하는 전통 무술기법이다. 봉술대련은 외나무다리에서 막대를 활용해 상대방을 떨어뜨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영랑호 화랑도체험관광지의 체험들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일단 한번 체험해 보면 그 매력에 푹 빠져버릴지도 모른다. 다가오는 겨울, 하루쯤은 스키 등 빤한 레포츠 체험에서 벗어나 영랑호 변으로 떠나보자. 오래 전, 아름다운 호수를 바라보며 수련에 정진했을 화랑의 모습을 떠올리며 일일 화랑으로서 그 기백을 느껴보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화랑 영랑이 무술대회도 잊고 머물렀다는 아름다운 영랑호 변에서 우리들도 먼 옛날 신라의 화랑처럼 심신을 연마해 보는 건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3월 1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화랑의 정기를 느끼다, 영랑호 화랑도체험관광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