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명은 만물상, 청주 육거리시장을 찾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청주시 지역호감도

별명은 만물상, 청주 육거리시장을 찾다


전통시장을 사람들이 덜 찾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 오는 날이면 고스란히 비를 맞아야 하는 상황이 싫을 수도 있고, 카드나 상품권을 쓰기 힘든 결제환경을 말하는 사람도 있다. 한편으로는 대형 마트에서 장을 볼 때와는 달리, 무거운 장바구니를 끙끙거리며 끌고 다녀야 하는 것 자체를 달가워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런 점에서 청주 육거리시장은 상대적으로 빨리 현대화된 전통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편리함과 전통을 함께 갖춰 주민들만이 아니라 여행객들도 드나드는 시장인 만큼 다채로운 풍경도 많다. 

                    
                

육거리의 사람들 복닥복닥 모이다

육거리시장은 꾸준한 개선 노력 끝에 청주의 자랑 10선 중 하나로 뽑혔다.

청주 육거리시장에 당도하면 쉽사리 이름의 유래를 깨닫게 된다. 교차로가 하나도 아니고 여섯 개가 겹쳐져 있어 이 일대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운전하기도 어려워 보이는 이곳. 이 여섯 개의 길이 모이는 곳 중 한쪽에 육거리시장이 세워져 있다. 이 육거리시장은 구한말에도 있었다고 전해진다. 무심천 주변에 우시장이 들어서며 자연스럽게 교역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되었다는 것이 그 유래. 그러나 현재의 시장을 이루게 된 역사를 따진다면 50년대 이후로 잡아야 한다. 남북으로 길쭉하게 발달했던 시장이 한국전쟁을 겪으며 동쪽에서 서쪽으로 점차 점포들이 들어서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둑판처럼 복닥복닥 복잡했던 시장이 보다 고객 친화적으로 변한 것은 2002년부터의 일이다.
 
이 육거리시장의 특징은 유난히 ‘최초’라는 타이틀을 지닌 기록이 많다는 것. 대표적인 것이 2002년 전국 최초로 상가 위에 지붕을 씌워 아케이드를 조성한 것이다. 전통시장 특유의 열린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비가 올 때 한층 편의를 도모한 이 아케이드는 이후 시장의 활성화 및 시설 정비를 할 때 도입하는 보편적 시설물이 되었다. 또 특기할만한 기록은 전통시장 최초로 상품권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지금은 전국 각지에서 온누리상품권이란 이름으로 전통시장에서 상품권을 사용한다. 그러나 2003년, 청주시 14개 전통시장이 연합해 발행한 전통시장 상품권이 처음 나왔을 때는 '재래시장은 현금만 환영한다'는 인식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주었다. 더욱이 가판대의 사이즈를 통일하고 대형 마트의 상징이던 카트를 설치하면서 육거리시장은 주민들이 편하게 물건을 살 수 있는 대표적인 재래시장이 되었다. 

 

시장 먹거리, 눈도 입도 즐거워

  • 1

  • 2

1

각종 분식집들이 포진해있는 먹거리골목

2

군것질거리 외에도 다양한 식료품들을 싸게 살 수 있다.

사람들이 장날을 즐거운 기억으로 간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물건을 산다는 행위가 즐거움을 안겨주기도 하겠지만, 장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들도 즐거움을 배가시켰을 것이다. 김이 설설 끓는 국밥이며 기름에 지글지글 지져 가장자리가 바삭바삭해진 빈대떡, 말캉말캉 쫀득한 식감이 자꾸 손이 가는 떡까지. 먹을 것이 다양하지 않던 시절, 장터는 먹을거리를 잔뜩 맛볼 수 있는 몇 안되는 기회였다. 육거리시장 역시 그냥 지나치면 아쉬울법한 다양한 먹거리들을 팔고 있다. 본디 떡집이 많아 떡골목으로 불리다가 점점 전집이 많아지면서 새롭게 이름이 붙은 전골목이라거나, 손쉽게 먹기 좋은 꼬마족발부터 커다란 족발까지 두루 갖추고 있는 족발 골목 등이 대표적이다.
 

  • 3

  • 4

3

시장 안에서 신명 나는 공연을 펼치는 풍물단.

4

문화공연 외에도 이웃들과 함께 나누는 갖가지 행사가 벌어진다.

한편 육거리시장에서는 다양한 공연들이 펼쳐지며 문화명소로도 자리매김하고 있다. 7080의 향수가 짙게 풍기는 공연을 비롯해 방문객들과 함께 하는 전통놀이 행사, 그 외 다양한 전통문화 공연 등이 열리며 한층 시장의 컨텐츠를 풍성하게 만드는 것. 이 외에도 명절이 다가올 때면 시장 상인회에서 주최하는 소소한 행사들도 많아진다. 훈훈하고 정겨운 시장 풍경에 문화로 충만한 분위기를 더하고 싶다면 청주 육거리시장은 꼭 한번 들러봐야 할 곳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길이 많이 나 있을수록 그 길을 따라 오가는 물건도 많아지게 마련이지요. 육거리를 기반으로 쑥쑥 자라난 청주 육거리시장을 보러 가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1월 2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시원한 바람 타고 여유 즐긴다” 대천해수욕장 해양레포츠 체험교실 운영 , 국내여행, 여행정보 “시원한 바람 타고 여유 즐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별명은 만물상, 청주 육거리시장을 찾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