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과 입이 즐겁다! ‘영광 찰보리 문화축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영광군 지역호감도

눈과 입이 즐겁다! ‘영광 찰보리 문화축제’


쌀에도 멥쌀과 찹쌀이 있듯, 보리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는 겉보리, 그와는 반대로 속껍질과 겉껍질이 잘 분리되는 쌀보리, 겉보리와 쌀보리를 교잡해 만든 찰보리 등이 그것이다. 해마다 5월이면 전남 영광에서는 ‘찰보리 문화축제’가 열린다. 드넓게 펼쳐진 보리밭과 유채밭에서 시골의 푸근한 인심과 청정 자연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축제다.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영광군 군남면 찰보리밭으로 <트래블투데이>와 함께 떠나보자.

                    
                

‘보리산업특구’라니 전남 ‘영광’입니다

 
  • '찰보리'는 체중 조절과 소화 촉진 등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형태의 간식으로 사랑받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꾸준히 보리 수매 물량을 줄여왔다. 그러다 2012년에 이르러 수매 정책을 완전히 폐지했다. 이에 보리를 키워오던 지방자치단체들은 잇따라 보리 재배포기를 선언했다. 쌀이 주식이 되면서 보기 어려웠던 ‘보리’를 더욱 찾아볼 수 없게 됐다. 그러나 영광만은 예외다. 전남 영광은 고창, 김제 등과 함께 국내 대표적인 보리 주산지 중 하나로, 지난 2010년 보리산업특구로 지정된 바 있다.
 
영광의 특산물은 다름 아닌 ‘찰보리’. 찰보리는 건강에 좋으면서 병충해에 강하고, 비교적 재배가 쉬운 것이 특징이다. 최근 범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웰빙 열풍에 힘입어, 찰보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찰보리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이 무궁무진해 간식거리로 인기다. 찰보리빵, 찰보리찜떡, 찰보리쌀 식혜, 찰보리쌀과자, 찰보리가루, 미숫가루 등 그 가짓수를 쉽게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찰보리는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많아 체중 조절과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된다. 또 비타민B가 많아 피부 탄력을 살려주며, 심장과 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조선시대 최고의 명의로 손꼽히는 허준은 그의 저서 ‘동의보감’에서 ‘보리를 오래 먹으면 머리카락이 희어지지 않고, 풍기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찰보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찰보리 문화축제’ 속으로

 
  • 1

  • 2

  • 1

    '영광 찰보리문화축제'에는 풍물 공연, 보리 체험, 추억의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 2

    물이 찬 보리논에서 농부와 황소가 쟁기질을 하고 있다. 

찰보리 주산지인 영광 군남면에서는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영광 찰보리 문화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로 축제가 취소돼 올해로 4회째를 맞는다. 축제에서는 보리를 원료로 한 특산품을 홍보하는 한편, ‘보릿고개’로 대변되는 6~70년대의 농촌 생활을 재현한다. 올해는 5월 8일과 9일 양일간 지내들 옹기돌탑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장에서는 영광 찰보리로 만든 보리 식혜 및 보리 과자, 찰보리빵, 찰보리전, 미숫가루 등을 맛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보리 체험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는 보리밭 보물찾기, 보리타작, 보리피리만들기, 보리디딜방아 등이 마련돼 있다. 또 운이 좋으면 물이 담긴 보리논에서 황소가 쟁기질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갯벌장어잡기 체험, 전통혼례식 시연 등 옛 보릿고개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 축제장 인근에는 너른 청보리밭과 유채꽃밭이 함께 펼져진다. 

한편, 축제장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거대한 돌탑과 노란 유채꽃이 그것이다. 축제가 열리는 지내들 옹기돌탑공원에는 익명의 독지가가 기증한 옹기와 면내 각 지역에서 채집한 자연석으로 만든 탑들이 세워져 있다. 이 중에는 호롱불 형상을 한 돌탑도 있는데, 이는 군남면과 면민들이 오래도록 불을 밝히면서 변치 않는 모습으로 남기를 기원한 것이라고. 하늘을 향해 쌓인 돌탑, 푸른 청보리밭과 노란 유채꽃이 한데 어우러진 풍경은 오래도록 잊을 수 없는 봄날의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보리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남 영광군은 많은 보리 중에서도 찰보리가 많이 나기로 유명한 곳인데요. 찰보리 문화축제에서 청보리와 유채꽃도 즐기고, 찰보리로 만든 맛있는 음식들도 즐겨 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엄은솔 취재기자

발행2015년 04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눈과 입이 즐겁다! ‘영광 찰보리 문화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