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인들의 오랜 간식 ‘황남빵’,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경주시 지역호감도

경주인들의 오랜 간식 ‘황남빵’


국화가 새겨진 쫀득한 외피 속에 팥앙금이 꽉꽉 들어가 있는 황남빵은 그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아왔고, 경주를 찾는 이들이 꼭 찾아가 맛보는 경주의 대표음식이 되었다. 

                    
                

황남빵? 최영화빵? 경주빵?

  • 1

  • 2

1

황남빵은 경주를 찾는 사람들이 선물로 많이 찾는다.

2

황남빵 매장 앞. 황남빵은 3대에 걸쳐 그 기술과 맛을 이어왔다.

전국 곳곳에 위치한 천안 호두과자 판매점들처럼 고속도로나 유명 여행지를 다니다 보면 심심치 않게 경주빵의 이름을 보게 된다. 그러나 국화가 새겨져 있고 속에 팥앙금이 들어가있는, 흔히 경주빵이라고 부르는 빵은 황남빵의 유사상품이다. 모양도 황남빵과 차이가 없고 경주라는 지역명칭을 사용하여 헷갈리지만 원조 황남빵은 황남빵 개발자의 가족들이 운영하는 ‘황남빵’ 경주지점 2곳과 ‘최영화빵’ 에서만 맛볼 수 있다. 

황남빵은 1939년 개업하여 3~4대째 가족들이 가업을 이어오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가족간의 가업 쟁탈전이 벌어져 먼저 상표 특허를 받은 ‘황남빵’의 명칭을 한 곳만 사용할 수 있어 ‘황남빵’ , ‘최영화빵’으로 나뉘어졌다. 2~3블럭 사이를 두고 경주 태종로에 위치한 두 가게의 황남빵 맛은 ‘최영화빵’이 조금 덜 달다는 차이 이외에 두 곳 모두 80년동안 이어오는 맛을 자랑하기 때문에 어느 가게를 찾아가도 원조 황남빵을 만날 수 있다. 황남빵의 인기로 가게가 늘 붐비기 때문에 원조 황남빵을 판매하는 세 가게 중 가장 여유 있는 가게를 찾아서 들어가면 된다.

다른 빵과 확연히 차이나는 황남빵의 부드러움

황남빵의 속. 쫄깃한 외피와 부드러운 팥소가 일품이다. 

황남빵의 맛이 경주를 찾는 관광객들을 통해 전국적인 인기를 얻고 전통향토음식으로 선정되며 널리 알려지자 경주빵이라는 명칭으로 황남빵의 유사식품을 파는 곳이 우후죽순 생겨났지만, 전통 황남빵의 맛을 보면 경주빵과의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 경주빵은 빵과 팥이 퍽퍽하여 밤만쥬의 맛과 다를 것이 없다면 황남빵은 전통비법의 반죽으로 만들어 외피가 쫄깃하고 매우 얇게 만들어 팥의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고, 속안의 팥 또한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원조 황남빵 가게를 방문하면 진열대 뒤에서 직접 만들어 갓나온 빵을 구매하여 온기가 남아있는 황남빵을 맛볼 수 있으니 황남빵의 맛을 느끼고 싶다면 유사품에 주의하여 원조집을 찾도록 하자. 황남빵의 가격은 개당 800원으로 낱개로 구매할 수도 있고 10개~40개들이의 박스로도 구매가 가능하며 택배 또한 가능하여 전국 어디서나 황남빵을 맛볼 수 있다.
 
황남빵은 80년 전부터 지역주민의 사랑 받는 간식거리였다. 하교를 하는 학생들의 배를 채워주기도 했고, 퇴근하는 아버지의 손에 들려 가족이 모여 먹기도 하는 경주 주민들의 일상 간식으로 80년간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경주주민의 곁에서 함께해온 황남빵의 역사를 생각해보면 비교적 역사가 짧은 작은 빵 하나가 경주의 향토음식이 되어 경주를 대표하고 있다는 것이 당연해 보인다. 천년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경주를 방문하게 된다면 황남빵을 찾아 경주주민들의 일상과 가장 접해있는 맛을 느끼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서악서원

    [트래블스테이] 서악서원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 때도 굳건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던 서악서원! 원형 그대로를 잘 간직하고 있는 이곳은 숙박 이외에 상상 그 이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도체험을 비롯해 전통의복체험, 국악공연, 화랑체험, 전통혼례 등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을 누릴 수 있는 곳. 서악서원은 고택에서의 특별한 하룻밤을 계획하고 있는 이에게 최고의 선택이 되어 줄 것입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피플 안민호 파워리포터

발행2015년 07월 0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경주인들의 오랜 간식 ‘황남빵’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