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약보다 좋은 제천 건강 별미,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제천시 지역호감도

보약보다 좋은 제천 건강 별미


충북 제천은 소백산, 치악산 등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흐르는 물이 맑고 어디서든 깨끗한 공기를 들이마실 수 있는 고장이다. 제천의 청정 자연에서 자라는 한방 약재의 효험은 익히 널리 알려진 사실. 제천에서는 매년 한방바이오박람회 등을 개최하며, 약초를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노력을 끊임없이 지속하고 있다. 약초는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꼽자면 단연 먹거리라 할 수 있다. 건강한 식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으며 맛과 향도 뛰어나다.

                    
                

건강 담은 한 상, 약채락 한정식

  • 1

  • 2

1

2

제천의 청정 자연에서 자란 약초로 만든 약채락 한정식. 

차령산맥과 소백산맥 사이에 자리한 제천은 다른 지역에 비해 해가 짧고 일교차가 크다. 고랭지이기 때문에 한여름에도 서늘한 기온을 유지하고, 토양에는 석회질이 많아 물이 잘 빠진다. 다시 말해 약초가 자라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렇다 보니 예부터 제천은 약초의 고장이자 건강한 고장으로 그 명성이 자자했다. 또 약초를 이용한 음식 문화도 발달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제천 약초 비빔밥이다. 

어느새 제천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 잡은 약초 비빔밥의 별칭은 약채락(藥菜樂)이다. '약초와 채소를 함께 즐기는 음식’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표고버섯을 달인 물로 밥을 짓기 때문에 향과 풍미가 뛰어나며, 당귀, 천궁, 작약 등의 약초와 각종 채소를 놋그릇에 넣고 고추장과 함께 쓱싹 비벼 먹는 맛이 일품이다. 약채락은 이름처럼 즐겁게 음식을 즐길 수 있다. 각종 식재료가 조화를 이뤄 약초의 쓴맛이 덜하기 때문이다. 입 안 가득 퍼지는 약초의 향과 형형색색의 음식들이 식욕을 돋워 준다. 약초를 이용한 비빔밥은 한 가지만 있는 게 아니다. 약채락 전통 비빔밥, 약채락 강된장 비빔밥, 약채락 육회 비빔밥 등 다양한 음식이 있기 때문에 입맛이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건강한 향이 한가득, 곤드레밥

  • 1

  • 2

1

부드러운 향과 맛을 지닌 곤드레밥은 건강에도 좋다.

2

곤드레밥은 컵밥의 형태로 개발되어 소개되기도 했다.

약채락 한정식으로 드러나는 제천 약초의 명성을 이어가는 산채나물이 있다. 바로 곤드레나물이다. 곤드레에는 칼슘, 탄수화물, 비타민이 풍부하며 민간에서는 부인병의 치료 약으로도 쓰인다. 덕분에 곤드레를 활용한 음식은 여성들에게 좋으며, 실제로도 인기가 좋다. 좋은 향에 씹는 맛도 부드러운 곤드레는 무침, 튀김, 쌈 등으로 먹을 수 있지만 주로 밥을 지을 때 함께 넣곤 한다. 이렇게 지어진 푸른빛의 곤드레밥에 양념장을 살짝 넣어 비벼 먹으면 입 안은 물론 몸 안에도 건강한 맛이 차오르게 된다. 제천시에서는 이러한 곤드레밥을 더욱 널리 보급하기 위해 컵밥의 형태로도 만들어 내놓기도 했다.

 

칼칼한 육수가 일품, 도토리 채묵

도토리를 활용한 도토리 채묵, 도토리 묵밥 또한 제천의 대표 향토 음식이다.

도토리 채묵은 제천의 대표 향토 음식이다. 맛이 좋고 식감이 쫄깃하면서도 끈기가 있어 예부터 지역에서는 꽤 유명세를 타왔다. 험하기로 이름난 박달재 고개를 넘어가던 사람들이 한숨 돌리며 허기진 배를 채웠던 음식이었다고 한다. 월악산 깊은 산에서 채취한 도토리로 만들어서 그런지 맛과 향이 뛰어나다. 젓가락으로는 묵을 집기 어려울 정도로 요리조리 미꾸라지처럼 피해 다니기 때문에 숟가락을 사용하여 먹는 것이 편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그만큼 부드럽고 탄력이 좋기 때문에 입안 가득 퍼지는 부드러움이 일품이다. 입안에서 살살 녹는다는 표현이 이처럼 잘 어울리는 음식도 없다. 

도토리묵을 도톰하게 썰어서 그릇에 담고 잘게 다진 김치와 쇠고기, 김, 달걀지단, 깨소금 등의 고명을 얹고 육수를 부으면 완성된다. 여기에 적당량의 밥을 말아 묵밥의 형태로 해서 먹기도 한다.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이 없기로 유명하다. 떫은 \맛을 내는 타닌과 아콘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소화가 잘되고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효능이 크다. 또한, 입 안이 잘 헐거나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도 큰 효능을 발휘한다고 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약이 필요하다면 먹기 편한 약초비빔밥 한 그릇 추천! 곤드레밥과 도토리 채묵을 곁 메뉴로 제천에서 건강 챙기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8월 1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보약보다 좋은 제천 건강 별미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