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그리는 나흘간의 성주 여행, 성주생명문화축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성주군 지역호감도

삶을 그리는 나흘간의 성주 여행, 성주생명문화축제


생(生), 활(活), 그리고 사(死). 사람의 삶을 구성하는 요소들 중에서도 어느 것 하나 빼 놓을 수 없는 이 세 가지를 한 번에 담고 있는 축제가 있다. 바로 경상북도 성주군에서 열리는 성주 생명문화 축제. 새싹을 닮은 파릇파릇한 ‘생이(생)’와 아름다운 꽃으로 장식된 ‘화리(활)’, 저승사자를 연상시키는 갓을 쓰고 있지만 익살스러운 표정의 ‘사이(사)’. 이 매력적인 세 캐릭터와 함께 풀어나갈 삶. 쉽사리 상상이 가지 않는 이 독특한 축제의 장으로 [트래블투데이]가 트래블피플을 초대한다. 

                    
                

생(生), 활(活), 그리고 사(死)

앞서 소개한 성주 생명문화 축제의 세 캐릭터가 가진 색은 각각 녹색, 푸른색, 갈색. 이 세 가지 색은 성주 생명문화 축제의 기원과도 맞닿아 있는 색이다. 녹색이 상징하는 것은 씨앗, 생명, 그리고 자연. 푸른색은 물, 그리고 젊고 건강한 성주의 사람들을 의미하며 갈색은 흙으로 돌아가는 삶을 상징한다. 
 

  • 세종대왕자태실과 한개마을, 그리고 성산동 고분군의 모습. 성주 생명문화 축제는 이 세 곳을 테마로 삼고 있다.

    1

  • 세종대왕자태실과 한개마을, 그리고 성산동 고분군의 모습. 성주 생명문화 축제는 이 세 곳을 테마로 삼고 있다.

    2

  • 세종대왕자태실과 한개마을, 그리고 성산동 고분군의 모습. 성주 생명문화 축제는 이 세 곳을 테마로 삼고 있다.

    3

  • 1

    2

    3

    세종대왕자태실과 한개마을, 그리고 성산동 고분군의 모습. 성주생명문화축제는 이 세 곳을 테마로 삼고 있다.

여기까지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다면, 이제 성주에서 만나볼 수 있는 생(生), 활(活), 그리고 사(死)를 돌아볼 차례다. 성주에는 세 가지의 대표 관광지가 있으니 바로 우리나라 최고의 성군이라 불리는 세종대왕의 왕자들의 태가 모인 세종대왕자태실, 그리고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우리네 모습을 볼 수 있는 한개마을, 마지막으로 성산가야의 역사가 고스란히 잠든 성산 고분군이다. 성주생명문화축제는 성주 땅이 간직한 이 세 곳의 명소들을 대표한다. 생명이라는 단어에 담긴 무게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곳, 인간의 생활을 보여주는 마을, 죽음이 아름다워진 자리. 성주군이 스스로를 ‘생, 활, 그리고 사가 공존하는 신비의 땅’이라 칭하는 것은 이곳들에서 비롯된 것이다. 

 

와우! 참외와 함께 세상을 품다

  • 성주 생명문화 축제의 둘째 날. 참외 중의 명품 참외, 성주 참외를 진상하는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있다.

    성주 생명문화 축제의 둘째 날. 참외 중의 명품 참외, 성주 참외를 진상하는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있다.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 간 펼쳐지게 될 2016 성주생명문화축제. 축제는 세종대왕자태실 일원에서 시작된다. 생명 선언문과 메시지를 낭독하고, 생명 탄생 퍼포먼스를 펼치는 것. 축제 일정을 살피다 보면 절로 ‘금강산도 식후경’이란 속담이 떠오르기 마련. 단순히 성주 참외 직판장이 열리는 정도의 수준은 아니다. 참외를 진상하는 퍼포먼스와 참외진상 및 천제의식 등이 펼쳐지니 볼거리도 가득한 편. 달콤한 참외 향이 퍼지는 여름의 길목에서 축제가 시작되니, 성주가 말하는 ‘삶’이 여유롭다. 이 참외의 날, 명품 참외라 불리는 성주 참외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니 역시 금강산도 식후경! 여유롭게 성주생명문화축제를 시작해 보자.

 

삶이 보일까, 성주생명문화축제

성주생명문화축제의 기간 동안에는 성주가 말하는 ‘삶’의 이야기들을 사뭇 진지한 자세로 들어볼 수 있다. 5월 19일의 '축제보러 올판', 5월 20일의 '재미있게 볼판', 5월 21일의 '어울리며 놀판', 5월 22일의 '모두 함께 춤판'까지. '왕버들의 이야기'를 테마 삼아 펼쳐지는 성주생명문화축제의 순간순간은 흥미로운 장면들로 가득하다. 
 

  • 세종대왕자태실 일원에서의 '생명 선포식'. 성주 생명문화 축제가 아닌 어떤 곳에서 이런 의미 있는 퍼포먼스를 또 볼 수 있을까.

    세종대왕자태실 일원에서의 '생명 선포식'. 성주생명문화축제가 아닌 어떤 곳에서 이런 의미 있는 퍼포먼스를 또 볼 수 있을까.

축제 기간 중에는  해외 민속 공연과 문화 예술 공연, 전통 혼례와 태봉안 행렬, 태교 음악회 등이 펼쳐지며, 아브라드 에어돔 생 테마관, 멀티테이너 활 체험관, 멀티테이너 사 체험관 등 특별한 주제관들이 열리기도 한다. 특히 태봉안 행렬은 매년 성주생명문화축제가 시작되기 전 경복궁 일원에서 태봉안 의식 재현 행사가 열릴 정도로 중히 여겨지는 우리 고유문화의 일종이니 이 점을 참고하여 눈여겨보아 두도록 하자. 태교 음악회 또한 다른 축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성주생명문화축제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초기 임산부와 함께라면 조심스러운 동행을 감행해 보아도 좋지 않을까. 

축제를 넘어 생명의 가치와 생명을 담은 문화까지를 소개하는 성주 생명문화 축제. 축제가 열리는 주된 장소는 경산리의 성밖숲 일원이나, 삶의 가치를 찾아 떠난 성주 여행이라면 월항면 일촌리의 세종대왕자태실, 월항면 대산리의 한개마을, 성주읍 성산리의 성산동 고분군까지를 모두 둘러보아야 축제의 참 의미를 온전히 새길 수 있다는 사실을 당부해 둔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성주오토캠핑장

    [트래블스테이] 성주오토캠핑장

    지금 반짝이는 별이 보고 싶다면? 트래블아울렛 MD가 추천하는 캠핑지! 성주오토캠핑장!! 캠핑장 한 편의 청파저수지와 대가천에서는 자유롭게 낚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별비 쏟아지는 하늘을 만끽하며 별의 고장 성주에서 전하는 별 이야기부터 청정 자연에서 즐기는 캠핑까지 빛나는 매력을 지닌 이곳으로 떠나볼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이승혜 취재기자

발행2016년 05월 1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삶을 그리는 나흘간의 성주 여행, 성주생명문화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