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 달콤한 매력, 괴산고추축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괴산군 지역호감도

매콤 달콤한 매력, 괴산고추축제


우리나라에서 밥상에서 고추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가 없다. 고추 특유의 매운맛은 많은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중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고추장과 고춧가루는 한국 음식의 맛을 살리는 역할을 하고 있으니 한국의 부엌에선 절대 빠지면 안 되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추는 16세기 후반에 동남아시아로부터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고추라는 명칭은 원래 맛이 쓴 풀이라는 한자어 고초(苦草)였고 시간이 지나면서 고추라는 명사로 불리게 되었다. 

                    
                

괴산고추는 괴산군과 함께 발전했다

괴산고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명품 고추다. 사진은 '황금고추를 찾아라'

충북 괴산군은 고추가 처음 유입됐던 조선 시대부터 고추를 재배한 지역이다. 당시 괴산읍 일원에서 재배하기 시작한 고추는 이후 한반도 전체에 고추 재배 열풍을 일으키며 번져나갔다. 이처럼 괴산은 고추와 깊은 인연을 가진 곳이다. 전국 최초로 고추산업특구가 지정되기도 했으며 산업클러스터 사업 선정,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인 해썹(HACCP)인증, 우수농산물에 지역명을 표시할 수 있는 지리적 표시 등록 등 다양한 방면에서 괴산고추에 관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렇게 괴산군의 고추산업은 괴산군의 농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괴산군은 전국 최대의 고추 산지로 이름을 알리고 있으며 국내 고추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고추의 역사와 용도를 알리고 고추산업의 중요성과 그 가치를 보여주는 괴산청결고추 박물관을 열기도 했다. 이는 전국 최초의 고추 박물관이며 인류의 역사 속에서 고추가 주는 의미를 잘 보여주고 있다. 괴산군은 오래전부터 꾸준하게 고추산업과 문화를 발전시키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매년 8월 말에 개최되는 괴산고추축제가 성황리에 열릴 수 있는 것이다.

 

여름의 막바지는 괴산고추축제와 함께

  • 고추품평회에 출품된 고추가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1

  • 고추품평회에 출품된 고추가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2

1

괴산고추축제에는 큰 봉지에 담긴 건고추를 쉽게 볼 수 있다.

2

고추품평회에 출품된 고추가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고추의 명산지인 괴산군에서는 매년 괴산읍과 홍범식 고택, 동진천 일대에서 괴산고추축제를 진행한다. 이 축제는 2007년부터 5년 연속 충청북도 최우수축제로 선정되었고 2011년부터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유망축제로 인정받으며 충청북도의 대표적인 농산물 축제로 손꼽힌다. 그리고 충청북도와 괴산군이 진행하고 있는 또 하나의 축제인 괴산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전초전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괴산군에서도 심혈을 기울여 축제를 운영하고 있다.
 
괴산군민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기원제를 시작으로 괴산고추축제의 서막이 오른다. 세계의 많은 고추를 전시하는 세계고추 전시회와 청결고추 품평회는 고추 마니아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으며 고추한과체험이나 고추 핫 먹거리마당은 직접 체험하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그 밖에도 괴산고추축제에는 남녀노소의 눈과 입과 귀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 축제장에는 고추를 즉석에서 빻아주는 방앗간이 있다.

축제장에는 고추를 즉석에서 빻아주는 방앗간이 있다.

축제에 방문한 중년 여성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괴산고추 직판장이다. 직판장에서는 전국 최고의 명품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괴산고추를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구입한 고추는 축제장 한편에 마련된 고추방앗간 부스에서 즉석에서 빻은 후 고춧가루로 가져갈 수 있다. 그 외에도 전국 초 유기농업군의 위상을 보여주듯이 쏟아져 나온 유기농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으니 가족의 식탁을 걱정하는 우리네 어머님들에게 천국과 같은 곳이다. 

 

시원한 여름을 보내는 고추축제의 물놀이

  • 물총대첩에선 물을 맞아도 즐겁다.

    1

  • 2

1

물총대첩에선 물을 맞아도 즐겁다.

2

여름의 막바지, 시원하게 즐겨보자 

괴산고추축제는 고추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번 축제는 9월에 열리긴 하나 아직 여름의 더위가 가시지 않은 시기기 때문에 괴산고추축제에서는 막바지 더위를 날려 보내줄 각종 물놀이와 물총대첩을 진행하고 있다. 친구와 가족, 동료들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물총대첩은 사호정교 일대에서 진행된다. 아이들이 자칫 지루해할 수 있는 고추축제를 시원하고 재밌게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괴산고추축제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대형고추윷놀이를 비롯하여 고추풍선 터트리기. 고추불꽃놀이, 황금고추를 찾아라 등 이름만 들어도 흥미진진, 다이내믹한 프로그램들이 가득하니 참여해 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고추의 고장, 괴산에서 함께하는 괴산고추축제!고추와 관련된 무궁무진 체험도 하고, 매콤달콤한 괴산고추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트래블투데이 김영호 취재기자

발행2016년 09월 0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매콤 달콤한 매력, 괴산고추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