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섬진강을 품에 안은, 곡성섬진강천문대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곡성군 지역호감도

아름다운 섬진강을 품에 안은, 곡성섬진강천문대


어떤 강보다도 맑고, 잔잔하게 흐르는 섬진강은 특유의 물빛 때문인지, 분위기 때문인지 예로부터 많은 문학작품 속의 주요 배경이 되고는 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소박한 아름다움이 있는, 유유히 제 길을 흘러가는 섬진강의 모습은 여러모로 우리 민중의 삶과 많이 닮아있다. 그래서 그런지 더욱 정감 가는 섬진강! 이러한 섬진강 물줄기를 가슴에 고이 품은 채 섬진강 밤하늘을 더욱 밝고 아름답게 비춰주는 곳이 있으니 바로 전남 곡성에 위치한 곡성섬진강천문대이다. 아름다운 곳에서 보는 별은 또 얼마나 빛이 나는지, 그 빛나는 아름다움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자. 

                    
                

섬진강을 내 품에, 곡성섬진강천문대

아기자기한 별자리들로 꾸며진 곡성섬진강천문대의 전경.

섬진강 두 줄기를 품에 안은, 곡성섬진강천문대의 아름다운 밤하늘, 그리고 그 밤하늘에 수놓은 별자리들을 보기 위해 해마다 많은 이들이 이곳을 찾고 있다. 특히 곡성섬진강천문대는 2015년 내부정비사업을 통해 전보다 더 쾌적하고 편안한 관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목을 끈다.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별’ 그리고 ‘우주’에 대한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그래서 그런지 해마다 휴가나 방학 등을 이용해 아이들과 함께 찾는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을 유독 이곳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주관측실 망원경으로 바라보는 돔 사이 곡성 하늘의 모습. 

그렇다면 곡성섬진강천문대의 곳곳은 어떠한 모습일까. 이곳은 총 2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에는 주관측실과 보조관측실, 천체투영실, 전시실 등의 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가장 먼저 별자리 관측의 핵심장소인 ‘주관측실’에 대해 살펴보자.

곡성섬진강천문대의 주관측실에는 이곳만의 특별함이 숨겨져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하다. 이곳의 주 망원경 중 하나인 600m 반사망원경을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제작했다는 사실이다. 즉 순수 국내기술로 만들어진 망원경이라는 점에서 별을 보는 재미와 즐거움이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6m에 달하는 원형 돔 사이로 펼쳐지는 곡성군의 밤하늘, 그리고 수많은 별자리를 볼 수 있다는 자체가 큰 감동이고 아름다움이다. 
 
이어지는 ‘보조관측실’에서는 더욱 다양한 망원경들을 만나볼 수 있다. 254㎜ 반사굴절망원경을 비롯한 203㎜ 반사굴절망원경 2대, 80㎜ 쌍안경 1대 등 여러 망원경으로 태양 및 천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 또한 매우 풍성한 우주여행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청정한 섬진강을 앞에 두고 바라보는 곡성군의 하늘이란, 더없이 깨끗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마음이 정화된다. 

뿐만 아니라 이곳 곡성섬진강천문대의 ‘천체투영실’에서는 8m에 달하는 대형 돔 스크린을 통해 광활한 우주와 천체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다. 마치 실제 우주와 천체를 보는 듯한 황홀함이 들 정도로 입체적으로 구현되는 시스템이 매우 인상적이다. 이곳에서는 '별자리 이야기', '태양계 탐사' 등 총 8가지에 이르는 천체 프로그램들이 차례로 운영되고 있어 매회 색다른 신비와 기쁨을 선사한다.
 

  • 1

  • 2

  • 3

1

보조관측실에는 총 3대의 망원경으로 천체를 볼 수 있다. 

2

전시실에는 우주 천체와 관련된 정보들이 가득하다.

3

다이내믹한 천체 프로그램들을 볼 수 있는 천체투영실 내부.

이외에도 우주나 천체에 관한 내용에 대해 생소해 하거나 잘 모르는 어린이 및 청소년, 그리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우주와 천체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곳이 있으니 바로 ‘전시실’이다. 이곳에서는 태양계에 있는 8대 행성을 비롯하여 별의 일생, 성운, 달이나 금성, 화성 등의 천체모형, 운석 등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우주 천체에 대한 상식 및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들이 다채롭게 전시되어 있다. 참고로 날씨가 좋은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야간 입장권이 조기에 매진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곳 곡성섬진강천문대를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사전에 발권을 하는 것이 좋다. 
 
곡성섬진강천문대 주변에는 곡성군이 자랑하는 관광명소들이 많이 자리하고 있으니, 만약 가족여행을 계획하고 있거나 좀 더 풍성한 추억을 남기고 싶다면 주변의 명소들도 한 번씩 둘러보자. 이곳 주변에는 섬진강 기차마을 증기기관차, 자전거 하이킹, 래프팅, 레일바이크 등 테마형, 체험형 여행지들도 자리하고 있기에 아마 더욱 특별한 기억, 추억이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곡성섬진강천문대에서 보는 별자리들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지 않나요? 아름다운 자연경관 속 계절별 별자리들을 찾아보는 재미, 절대 놓치지 마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12월 1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아름다운 섬진강을 품에 안은, 곡성섬진강천문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