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 최초의 승전지! 무극전적국민관광지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음성군 지역호감도

남한 최초의 승전지! 무극전적국민관광지


6.25전쟁의 참상을 겪어보지 않은 이들이라면, 당시의 피말리는 전투상황을 감히 짐작이나 할 수 있을까. 단언컨대 그 상황에 처해있었던 사람이 아니고서는 그 누구도 6.25전쟁의 아픔이나 상처를 안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 민족에게는 영원한 아픔으로 남아있는 6.25전쟁은 아직도 어떤 사람들에게는 씻을 수 없는 아픈 기억일 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도, 또는 예술가들의 손에서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승화하기도 한다. 그런데, 여기 충북 음성군에는 당시의 6.25전쟁으로 인한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남겨진 이들에 대한 아픔을 위로하고자 조성된 곳이 있으니 바로, ‘무극전적국민관광지’이다.  

                    
                

남한의 최초 승전지, 무극전적국민관광지

  • 음성군 일대의 감우재전투에 대해 알 수 있는 '감우재전승기념관'

    1

  • 소여리산자락 한가운데 자리한 '무극전적관광지'

    2

  • 기념관 한켠에는 전쟁의 기억을 떠올리는 탱크가 전시되어 있다.

    3

1

음성군 일대의 감우재전투에 대해 알 수 있는 '감우재전승기념관'

2

소여리산자락 한가운데 자리한 '무극전적관광지' 

3

기념관 한켠에는 전쟁의 기억을 떠올리는 탱크가 전시되어 있다. 

1950년 7월 4일, 감우재와 무극리 일대에 쳐들어온 적군을 우리 국군인 제6사단 7연대 및 제1사단 11연대가 힘을 합쳐 7월 9일까지 5일에 걸쳐 4차례의 공방전 끝에 총 600여명의 적군을 무찔러 더 이상의 남하 침격을 차단한 전투에 대해 혹시 알고 있는가. 이른바 ‘감우재전투’ 또는 ‘음성지구전투’라고 불리는 이 전투에서 북한군과의 치열한 접전 끝에 결국, 북한군을 물리치고 승전포를 울리게 되니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현재의 ‘무극전적국민관광지’이다. 6.25전쟁 당시 치열했던 격전지이자 남한의 최초 승전지로, 국군의 사기를 드높인 곳으로 유명한 무극전전국민관광지! 그날의 뜨거웠던 현장을 오래도록 기억하기 위해, 온몸을 다해 전투에 참여했던 국군장병들을 추모하기 위해 1985년 6월 8일 본격,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다.
 
현재 이 곳에는 감우재전승기념관을 비롯하여 감우재전승기념비, 충혼탑, 전승기녑탑, 음성타임캡슐2000, 월남참전기념탑 등이 있어 지난날 6.25전쟁의 참상을 기억하고, 희생 장병들의 넋을 기릴 수 있다. 그렇다면 이 곳을 이루고 있는 기념관 및 기념탑들에 대해 살펴보자. 우선, 무극전적국민관광지 내에 세워진 ‘감우재전승기념관’은 총 2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에는 음성군에서 일어났던 전투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 각종 영상을 비롯, 전쟁의 참상을 시기별로 보여주는 스크린, 타임비전, 지도 등 다양한 시각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1

2

6.25전쟁의 희생 장병들을 기리는 월남참전기념탑 및 충혼탑 

3

'음성타임캡슐2000' 안에는 과연 무엇이 묻혀 있을까? 

이어지는 2층에는 음성지구 전투와 관련한 전쟁 상황을 보다 생생하게 보여주는 디오라마를 비롯해 당시 전쟁의 참상에 대해 알 수 있는 총탄에 깨진 감우재의 종과 당시 국군과 북한군의 군사용 보급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이제 전시관을 구경했다면 밖으로 나와 주변의 여러 탑들도 하나씩 살펴보며 그 의미를 되새겨보자. 감우재전투를 기념하고 당시 전투에서 용맹히 싸우다 전사한 용사의 정신을 기리고자 세워진 ‘감우재전승기념비’, 조국을 지키기 위해 온몸을 바치신 애국선열 및 호국선열을 기리기 위한 ‘충혼탑’ 등이 있다.
 
참! 이곳에는 특이한 볼거리가 하나 있는데, 바로 ‘음성타임캡슐2000’이라는 기념물이다 이 타임캡슐은 현재의 가치있는 문화유산을 후대에 계속해서 전해주기 위해 각종 문물 및 사회문화 유산 등 377점을 선정, 500년 후에 열어볼 있도록 묻어둔 곳으로 현재 이곳을 찾는 많은 사람들의 소소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과연 500년 후 이곳 관광지에 묻혀있는 문화유산들의 모습은 어떠할지 사뭇 궁금해진다.
 
무엇보다 이곳에서 6.25전쟁 당시의 아픔과 상처를 조금이나마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다면 그 자체만으로 충분히 가볼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굳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그저 이곳을 돌아보며 지난날의 아픔을 기억하고, 그 아픔을 희생으로 감내해야 했던 수많은 사람들의 깊은 뜻을 생각하면서 이곳의 여행을 추억해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해마다 6월 25일이 되면, 아주 잠깐만이라도 지금의 대한민국을 위해, 지금의 우리를 위해 희생하신 애국선열들의 넋을 기리고, 그날을 회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6월 2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남한 최초의 승전지! 무극전적국민관광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