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광복에 대한 일념 하나로, 이상설 생가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진천군 지역호감도

조국광복에 대한 일념 하나로, 이상설 생가


아마, 우리나라 항일투사에 관한 이야기는 익히 들었을 것이다. 그만큼 일제강점기 당시 민족을 위해, 국가를 위해 제 몸과 마음을 다 바친 분들이 엄청나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교과서의 한 부분을 장식했던 ‘이상설 의사’를 기억하는가. 우리에게는 헤이그특사로 잘 알려진 그는 일생을 ‘조국 광복’에만 매달렸다. 오로지 조국 광복이라는 일념 하나로 열정, 그리고 의로움으로 넘쳤던 그, 이상설 선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가 나고 자랐던 생가에도 찾아가보자. 

                    
                

내 인생에 포기란 없다! 적극적 항일투사 이상설

  • 이상설 생가의 전경, 소박하면서도 기품 넘친다.

이상설 생가의 전경, 소박하면서도 기품 넘친다. 

본관은 경주, 태어난 곳은 충청북도 진천군이다. 어렸을 때부터 영어, 러시아어, 법률, 수학 등의 신학문을 혼자 공부하였을 정도로 유달리 똑똑하고 영특한 구석이 있었다고 한다. 게다가 수준도 상당했다고 하니 예로부터 위인들 중에는 재자가인형 인물들이 많을 수 밖에. 고종 31년(1894)에 중문과에 급제하여 중요한 직책을 두루 맡게 된다. 그러나 결국 일제와 우리나라 간에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조약의 부당성, 무효성 등을 알리고, 자신은 돌에 머리를 부딪혀 가며 자결을 시도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결국 국권을 일본에 강탈당하자 국외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을 하기로 결심한다. 1906년 이동녕 등과 간도에서 서전서숙을 설립, 이곳에서 조선인들을 교육하고 민족의식을 고취하는데 힘썼다, 1916년에 병석에 눕게 되고 투병생활을 시작했으나 차도가 없자 조금 더 기후가 따뜻한 연해주의 우수리스크로 옮기지만 결국 48세에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가 서전서숙을 설립한 만주의 연길현 용정촌은 만주에 설립된 한국 최초의 신학문 민족교육기관이자 항일운동의 전개기지로 두각을 나타내었다.
 
 

고결한 인품이 느껴지는 이상설 생가

  • 이상설 선생의 존영을 모신 사당, 숭렬사

    1

  • 이상설 선생을 기리는 비석, 숭모비

    2

  • 생가 주변 곳곳에서 선생의 정신이 느껴진다.

    3

1

이상설 선생의 존영을 모신 사당, 숭렬사 

2

이상설 선생을 기리는 비석, 숭모비 

3

생가 주변 곳곳에서 선생의 정신이 느껴진다.   

'동지들은 합세하여 조국 광복을 기필코 이룩하라. 나는 조국 광복을 이루지 못하고 이 세상을 떠나니 어찌 고혼인들 조국에 돌아갈 수 있으랴. 내 몸과 유품은 모두 불태우고 그 재도 바다에 날린 후 제사도 지내지 말라.'
 
독립운동가 이상설 선생이 남긴 말로 자신의 생이 다하는 그날까지도 조국 광복에 대한 열정과 신념이 얼마나 확고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그러한 선생이기에, 그의 생가는 어떠한 모습일지 사뭇 궁금하다. 이상설 생가는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산척리에 자리한 곳으로, 1987년 3월 31일 충청북도기념물 제 77호로 지정되었다.
 
생가는 흙벽돌로 벽을 쌓고 진흙으로 마감한 초가로, 정면 3칸, 측면 1칸의 아담한 규모이다. 어찌 보면 다소 초라해 보이기도 한다. 마치 당시의 이상설 의사의 곧고 강직한 성품이 녹아있는 듯했다. 현재 이곳은 이상설 선생의 생가를 비롯, 사당, 숭모비 및 동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뒷마당 한켠에 옹기종기 모여 있는 장독대들은 집의 분위기를 더욱 따뜻하게 연출한다. 이외에도 이상설 선생을 기리는 의미의 빛바랜 동상은 오랜 세월의 흔적을 보여주는 듯 나름의 멋을 더한다.
 
1997년 원래 다른 곳에 있던 사당을 이곳으로 이전하여 이상설 선생의 존영을 모셨다고 하니 이곳을 들러 진심으로 선생의 죽음을 기리고 추모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매년 4월 22일이 되면 이상설 선생 추모제가 열리기도 한다니 생전에 선생이 일궈놓은 항일운동의 노력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한다. 참! 사당으로 가는 길 한 쪽에는 선생의 유물을 전시해 놓은 유물전시관도 자리하니 시간이 된다면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을 터, 항상 지금의 우리를 있게 해준, 수많은 항일투사들의 업적을 잊지 말고 살아가는 것이야말로 그분들의 희생에 대한 작은 보답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우리나라 독립운동에 헌신했던 이상설 의사가 태어난 충북 진천! 생가는 초라하지만 곳곳에서 선생의 흔적과 인품이 느껴지는 듯해 운치를 더합니다.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8월 1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조국광복에 대한 일념 하나로, 이상설 생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