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의 가벼운 미술 나들이,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관악구 지역호감도

주말의 가벼운 미술 나들이,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


남부순환로 사당역 근처를 지나다 보면 붉은 벽돌의 아름다운 건물을 만나게 된다. 중구 회현동에 있던 구 벨기에 영사관은 관악구 남현동으로 이축 되었고 현재는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이 되었다. 다양한 전시로 시민들과 만나고 있는 미술관으로 주말 나들이를 떠나보자!

                    
                

미술관으로 만나는 구 벨기에 영사관, 대한민국의 근대사를 간직하고 있는 건물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은 대한민국의 근대사를 간직하고 있는 건물로서의 가치가 높다.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은 1905년 벨기에 영사관으로 설립된 르네상스 스타일의 벽돌 건물이다. 대한제국은 1901년 벨기에와 국교를 맺었고 이는 중립국을 향한 의지였다. 개항부터 대한제국 시절까지 세워진 서양식 건축(양관)은 한국전쟁이나 철거로 인해 많이 사라지고 얼마 남아있지 않다. 그중 하나가 대한제국(1897년~1910년) 주재 구 벨기에 영사관 건물이다. 건물의 설계자는 일본인으로 잘못 알려진 것이 밝혀졌고 벨기에에서 설계한 것으로 추정된다. 아쉽게도 정확한 건축가의 이름은 알려져 있지 않다. 

건물은 1977년에 사적 254호로 지정되었고 시대를 반영하는 역사 건물로서의 가치가 있다. 해방 이후에는 은행 건물로 쓰이다가 현재 남현동 위치로 이전되었다. 원형대로 이축 되는 큰 공사 이후 서울특별시에 무상임대 되었고 2004년 9월 2일에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 분관으로 개관했다. 이로써 공공미술관으로 시민들과 만나게 되었고 이후 남서울생활미술관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접근성이 좋은 도심 속 미술관

  • 1

  • 2

1

미술관 앞뜰 야외조각 옆, 엄마와 미술관 나들이를 온 아이의 모습이 귀엽다.

2

좋은 전시와 휴식을 주는 미술관 산책이 좋다.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은 남부순환로에 있어 찾기 쉽고 편하게 들를 수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지하철 사당역에서 하차하면 된다. 사당역은 강남, 영등포, 과천, 의왕, 안양, 수원의 교통 관문으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 바로 근처에 있는 미술관에 들러 그림을 보고 차 한 잔을 나눠도 좋다. 미술관으로 나들이 나온 가족 단위 시민들도 자주 보인다. 인근 주민이나 회사원들이라면 평일 점심시간 등 틈나는 대로 종종 들러도 좋겠다. 전시를 관람하고 미술관 뜰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산책하는 시간이 즐겁다. 

미술관 주변 가볼 만한 문화재로는 백사 이항복과 사계 김장생의 제자로 많은 관직을 거치고 나라에 공을 세운 효민공이경직묘역(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105호)이 있다. 조선 현종 9년(1668)에 세워진 효민공 이경직(1577∼1640)의 신도비와 묘소는 미술관에서 도보 15분 거리. 또한 백제 가마터인 서울남현동요지(사적 제247호)가 미술관에서 도보 8분 거리에 있다. 강변에 있는 백제 토기 가마터로서는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가마는 없고 터만 확인할 수 있다. 백제시대 문화 및 삼국시대 문화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로 현재는 발굴되지 않은 상태로 보전 중이다. 근처에는 신라 토기의 요지로 추정되는 곳도 있다.

 

시민들의 문화안식처가 되는 미술관

  • 1

  • 2

  • 3

1

1층에서 2층 전시장으로 이어지는 나무계단과 샹들리에.

2

지하 1층 강의실에서는 미술을 사랑하는 시민들의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된다.

3

2층에서 바라보는 미술관 앞 대로변 차들과 건물들.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로 1층에는 5개의 전시실과 사무실, 카페가 있고 2층에는 6개의 전시실이 있다. 지하에는 대강의실과 소강의실이 위치한다. 남서울 생활미술관은 공예, 디자인 중심의 생활미술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에는 금속공예, 시민미술아카데미, 퀼트공예, 외국인 도예교실, 채색화 전등, 북 아트, 어린이 도예, 외국인 수묵화 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생활 속에 미술을 선사해주는 곳,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 주말의 나들이와 더불어, 실제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까지를 참여한다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서울시립미술관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남서울생활미술관, 난지미술창작 스튜디오, 북서울 미술관, 경희궁 미술관 등 다섯 개 지역에 각각의 특색을 가진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이곳들을 모두 둘러보는 것 또한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도심 속에서 즐기는 미술 여행! 가끔은 이렇게 천천히 거니는 예술 산책이 필요하지요! 소중한 사람들과 서울시립미술관 투어를 계획해 보면 어떨까요?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김혜진

발행2018년 11월 3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의림지 역사박물관’지역 문화기관 역할 톡톡!, 국내여행, 여행정보 ‘의림지 역사박물관’지역 문화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주말의 가벼운 미술 나들이, 서울특별시립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