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의 심장 ‘광양만’을 감상하는 법,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광양시 지역호감도

광양의 심장 ‘광양만’을 감상하는 법


광양이라는 도시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광양만일 것이다. 광양만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 제철소인 광양제철소가 자리 잡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물동량이 많은 광양항이 자리 잡고 있다. 또 지난 2013년에는 현존하는 세계 각국의 현수교 중 주탑의 높이가 가장 높은 이순신대교가 개통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광양의 심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곳. 광양만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감상 포인트를 준비해 봤다.

                    
                

감상 포인트 하나, 이순신대교

  • 여수산업단지와 광양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이순신대교 전경.

여수산업단지와 광양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이순신대교 전경

광양만을 가로지르는 이순신대교는 광양시와 여수시를 잇는 현수교다. 여수세계박람회가 열렸던 2012년 임시 개통되었다가, 지난 2013년 전면 개통되었다. 총 길이 약 2km, 너비 약 25m에 이르는 왕복 4차선 다리다. 광양만과 연관 깊은 이순신 장군의 이름을 따 ‘이순신대교’라 명명했다. 멀리서 보아도 남다른 규모를 자랑하는 이순신대교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주탑이다. 이순신대교의 주탑 높이는 270m로 건설 당시, 현수교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높았다. 또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 역시 1,545m로 국내에서는 가장 길다. 이는 이순신 장군이 탄생한 1545년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한편, 이 다리가 건설되며 여수시와 광양 산업단지 간의 거리가 기존의 60km에서 10km로 줄었다. 소요 시간은 무려 70분이나 줄어, 10분이면 여수시와 광양시를 오갈 수 있게 됐다. 

 

감상 포인트 둘, 구봉산 전망대

  • 구봉산 전망대에 세워진 디지털봉수대(좌)와 전망대에서 바라본 광양만의 모습.

    1

  • 구봉산 전망대에 세워진 디지털봉수대(좌)와 전망대에서 바라본 광양만의 모습.

    2

1

2

구봉산 전망대에 세워진 디지털봉수대(좌)와 전망대에서 바라본 광양만의 모습(우).

어떤 지역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다면, 모름지기 그 지역에 있는 전망대에 올라 보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광양시와 광양만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구봉산 전망대에 올라보길 바란다. 구봉산은 백운산의 남쪽 줄기 중 하나라 ‘옛 봉화산’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봉수대가 현재의 봉화산으로 이전해가기 전 봉수의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혹자는 구봉화산이라 부르기도 한다. 구봉산은 해발 473m의 비교적 나지막한 산으로, 가벼운 트레킹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주 오르내리는 산이다.
 
하지만 구봉산이 광양시의 명물로 꼽히는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바로 이곳에 위치한 전망대 때문이다. 전망대에 설치된 디지털 봉수대는 광양시를 상징하는 빛과 철, 그리고 매화를 소재로 만든 것으로, LED 조명 등 조명을 설치하여 밤이 되면 더욱 아름답게 보이도록 했다. 한편, 이 봉수대의 높이는 9.4m인데, 이는 고려 태조가 이 지역의 이름을 ‘광양’이라 명명한 940년을 상징하는 것이라 한다. 이곳에서는 광양제철소, 광양항 등이 있는 광양만은 물론, 광양시 전역을 조망할 수 있다. 또 디지털 봉수대 외에도 산책로, 포토존 등이 마련돼 있다.

 

감상 포인트 셋, 광양만 야경

  • 광양제철소, 광양항, 이순신대교 등이 밀집해 있는 광양만은 낮보다 밤이 더 아름답다.

광양제철소, 광양항, 이순신대교 등이 밀집해 있는 광양만은 낮보다 밤이 더 아름답다.

광양만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한 세 번째 포인트는 바로 야경이다. 광양제철소와 산업단지, 광양항 등이 밀집해 있는 광양만의 밤 풍경은 낮보다 아름답다. 구봉산 전망대가 야경을 감상하기 가장 좋은 포인트지만, 산행에 부담을 느끼는 이라면 광양만 인근에 있는 이순신대교 포토존이나 이순신공원 등을 찾아도 좋다. 수천, 수만 개의 불빛의 수놓는 광양만의 야경은 그 어떤 수식어가 아깝지 않을 정도로 가슴 벅찬 감동을 선사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광양의 심장’이라는 말이 과언이 아닌 광양만. 이순신대교부터 구봉산 전망대, 그리고 광양만의 야경까지, 광양만의 감상 포인트 놓치지 마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5월 0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광양의 심장 ‘광양만’을 감상하는 법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