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소중함을 깨닫는 곳, 보라매안전체험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동작구 지역호감도

삶의 소중함을 깨닫는 곳, 보라매안전체험관


‘띠링.’ 외출했는데 날이 좀 덥다고 해서 시답잖은 긴급재난문자가 온다. ‘위험할 정도는 아닌 것 같은데’ 생각하며 문자를 무시한다. 건너편으로 가야 하는데 횡단보도가 없는 구간이다. 차도 쌩쌩 다니지만 바쁘니까 그냥 건너간다. 설마 치이겠나 싶다. 건물 안에 들어서자 복도 귀퉁이에 비치된 소화기가 보인다. 언제 사용할지도, 어떻게 사용할지도 모를 것이 먼지만 뿌옇게 쌓여 있다. 이처럼 안전에 대한 무지함이 극에 달한 요즈음, 사람들은 매 순간 생사를 넘나들고 있다. 어떡하면 지금의 이 살아있음을 피부로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까. 보라매안전체험관이 이 물음에 친절히 답해준다. 

                    
                

안전에 대한 무감각을 감각으로, 보라매안전체험관

  • 1

  • 2

1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에 위치한 보라매안전체험관 

2

소방 관련 용품들을 전시해 놓은 어린이안전관람장 

지구온난화와 싱크홀 등 굳이 현재의 불안한 상황을 예로 들지 않더라도 위험은 언제 어디에서나 존재하고 있으며 아주 가깝게는 발밑이나 등 뒤에도 도사리고 있다. 하지만 이에 동의는 하되, 공감하진 않는다. 마음 깊이 이해하지는 못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안전 불감증의 분위기가 만연해 있는 상황에서 안전사고는 끊임없이 반복되지만, 사람들의 인식이나 행동은 별반 나아지지 않는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서는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자 두 곳의 안전체험관을 운영하는데 이 중 하나가 동작구에 위치한 보라매안전체험관이다. 이곳에서 사람들은 삶의 소중함을 깨닫고 안전에 대해 새삼 인식하게 된다.
 
보라매안전체험관은 안전의식을 갖추고 재난대처능력을 키우기 위한 세 종류의 체험을 안내하고 있다. 소방역사박물관과 미취학 아동을 위해 마련한 어린이안전관람장에서의 자유 관람이 그 첫째이며, 심폐소생술과 소방시설을 배울 수 있는 전문체험, 그리고 각종 자연재해와 인재에 대비할 수 있는 재난체험이 이어진다. (단, 어린이안전관람장은 공사로 인해 2017년 5월 31일까지는 잠시 이용이 중단되니 참고하자.) 다양한 원인과 경로로 터지는 사건사고를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만 예방을 시도하기 위한 노력이 곧, 예측의 가치를 지닌다. 당연한 말이지만 단 한 번의 주의나 행동이 수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곳에서의 시간이 단 1초인들 쓸모없겠는가. 

 

보다 실제적이고 훨씬 직접적으로, 재난체험장

  • 1

  • 2

1

태풍체험의 강풍체험을 하는 아이들

2

4D영상관에서 재난 영상을 관람하기 전 안내를 듣는 사람들 

보라매안전체험관은 대표적인 4개 재해를 테마로 하여 가상훈련 효과를 극대화한 재난체험을 운영한다. 지진, 태풍의 자연재해와 화재, 교통사고의 인재를 다룬 사고체험관으로 조성되어 있는데 우선 1층 지진체험장에서는 진도 5.0과 7.0일 때 실내 및 실외에서의 행동수칙을 배우며, 같은 층의 태풍 체험장에서는 최고 40m/s 강풍과 400m/h 태풍 속에서 대피하는 요령을 배운다. 여기에, 붕괴하는 건물을 탈출하는 방법과 급류에서 빠져나오는 활동도 준비되어 있다. 때문에 예외적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대처방법을 배우기에 적합하다. 한편 지하에는 4D영상관이 있어 재난 관련 영상 관람을 통해 보다 실제적으로 생생하게 경각심을 깨우친다.     
 

  • 3

  • 4

3

보라매안전체험관에서 할 수 있는 완강기체험 

4

실제와 같은 지하철 내부에서 보다 실감 나는 안전체험이 가능하다. 

화재체험의 경우도 마찬가지.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밀집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실제 노래방을 설치했다. 화재 시 대피 방법 등을 보다 실제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와 함께 소화기, 완강기 등의 소방시설을 쓰는 방법도 배울 수 있는데 소화기보다 실습할 기회가 적은 완강기의 작동법을 접할 수 있다는 건 크나큰 이점이다. 보통 아파트나 고층 건물 등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완강기의 사용은 필수이기 때문. 한편 교통사고체험은 대중교통시설 사고 시 대처 요령을 알려준다. 지하철과 버스 모형을 설치해 사람들은 희뿌연 연기 속을 헤치면서 안전 체험을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다. 

 

능동적인 영웅으로 탈바꿈하다, 전문체험장

응급처치 실습에 쓰이는 인형과 자동심장충격기

실습 위주인 전문체험장에서는 소화기나 완강기가 아닌, 전문소방시설을 접하게 된다. 자동화재탐지설비, 스프링클러, 가압송수장치, 소화전 설비 등 10여 가지 기물의 원리와 사용방법을 배울 수 있어 직업소방관을 꿈꾸는 이에게는 매우 보람찬 시간이 아닐 수 없다. 꼭 소방관이 꿈인 사람이 아니더라도 사고현장의 영웅이 될 가능성을 심어주는 응급처치 실습도 해볼 수 있다. CPR, 즉 심폐소생술과 자동 심장충격기를 사용법을 알려주어 심정지나 호흡 정지에 빠진 이를 살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이렇듯 각종 재난체험과 전문체험을 통해 안전의식 학습과 함께 사고 현장에서의 능동적인 영웅이 될 바탕을 마련한다. 더 이상 재난이나 사고 상황에서 어쩔 줄 몰라 전전긍긍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피하거나 타인을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일생의 유산과 진배없다.
 
보통 체험관이라 하면 어린이들이 가는 곳이라 생각하는데 그냥 체험관이 아닌 안전체험관이기에 남녀노소 누구나 꼭 가봐야 할 관광지 이상의 의미가 있다. 삶의 매 순간 안전의식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깨닫고자 한다면 보라매안전체험관으로 가보는 게 어떨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도시로, 산으로, 바다로 놀러 가는 것도 좋지만! 그전에 이곳 보라매안전체험관에서 안전수칙을 충분히 배우고 간다면 그만한 여행선물이 또 있을까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5월 2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삶의 소중함을 깨닫는 곳, 보라매안전체험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