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모로 고마운 다리, 팔당대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남양주시 지역호감도

여러모로 고마운 다리, 팔당대교


1960년대에 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성장을 했다. 단순한 수공업품의 수출에서 시작하여 전자제품의 부품을 조립하여 팔았다. 나중에는 완전한 첨단제품을 생산하는 수준까지 도달하여 세계에서 손꼽히는 수출 강국으로 성장했다. 100년도 채 걸리지 않는 경제발전에 대해 학자들은 서독의 경제발전을 지칭하는 ‘라인 강의 기적’에 빗대어 ‘한강의 기적’이라고 표현했다. 대한민국의 역사는 한강과 같이 흘러왔다 하더라고 빈말이 아니다. 지금도 우리는 한강을 건너 출퇴근을 하거나 이동을 한다. 트래블피플은 한강에 다리가 세워지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흐르는 강물 위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수많은 사람과 차의 무게를 버텨야 하는 다리를 건설하는 모습은 경이로우면서도 그 원리가 궁금해진다. 이와 같은 생각을 하다 보니 새삼 한강의 위에 있는 대교들이 고맙게 느껴진다. 대교가 없으면 우리는 배를 타고 물에 빠질 것 같은 무서움을 감수하며 건너야 했을 테니 말이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대교

  • 1

  • 2

  • 3

1

대한민국의 역사는 한강과 함께 흘러왔다. 모든 역사의 중심에는 한강이 있었다

2

3

빠르게 지나갈 때와 천천히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서 보는 대교의 모습은 분명 다를 것이다

철교를 포함하여 한강을 가로지르는 대교는 27개에 달한다. 이 많은 대교 중 팔당대교도 한강 위에 위치한 대교이지만, 보통의 대교들이 서울의 남과 북을 이어주는 것과는 다르게 서울이 아닌 경기도 하남시와 남양주시 와부읍을 이어주는 다리이다. 팔당대교는 위성도시를 서로 이어주는 대교라는 것에서 출퇴근에 많이 사용되는 대교들과 다르게 여행에 많이 이용되는 대교라고 할 수 있다. 서울 강서구 개화동에서 시작되어 완주할 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한강 종주 자전거 길은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의 팔당대교까지 이어져 있다. 평소에 바쁜 일상과 출퇴근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버스의 유리창으로만 겨우 보았던 다리를 천천히 둘러본다면 평소에 내가 지나가고 매일같이 보던 곳이 맞는가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명절의 교통 정리관, 팔당대교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과 남양주시 조안면을 잇는 팔당대교는 1986년 착공하여 1995년 완공을 하였다. 팔당대교는 서울에 근접해 있으며 접근하기가 쉬워 명절이나 휴가철에 꽉 막힌 도로에서 벗어나 돌아갈 수 있는 우회로로서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실제 서울 청량리와 구리시에 발생하던 만성 교통체증이 많이 해소되었으며 서울 동부지역과 수원, 안양, 성남 등의 지역들을 직접 연결하여 이동할 수 있게 하였다.
 

명절날 들려오던 리포터의 목소리에 팔당대교는 항상 등장한다

명절날 자동차에서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틀어놓은 라디오에서는 교통방송이 쉴 새 없이 흘러나온다. 그러면 리포터는 교통설명을 하면서 우리에게 언급한다. “팔당대교를 이용해 우회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자전거를 타고 우회해보자

트래블피플은 ‘우회’라는 단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쉽게 생각하면 정해진 코스를 벗어나 다른 길이나 방법을 통해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이다. 팔당대교의 참모습을 알기 위해서는 우회가 필요하다. 도심에서 팔당대교가 있는 경기도 하남시까지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대한민국을 횡으로 가로지르는 대표 간선도로인 6번 국도를 따라 자가용으로 편하게 도착하는 방법과 자전거를 이용해 한강을 따라 이어져 있는 자전거 길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물론 6번 국도를 따라서 온다고 하더라도 팔당대교는 만나게 된다. 
 

우회하고 있는 트레블피플의 시간이 결코 아깝지 않는 우회의 시간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팔당대교의 진면목은 자전거로 주변의 풍경을 찬찬히 살펴보면서 만났을 때 그 진정함이 보인다. 자동차보다 분명 느리게 도착할 것이고 더 많은 땀을 흘리게 할 것이다. 하지만 한강을 끼고 흐르는 강물과 함께 자전거 길을 감싸고 있는 이름 모를 풀들과 나무, 가끔 들려오는 풀벌레와 새들의 소리, 그리고 자신과는 전혀 다른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자동차들의 엔진과 경적이 트래블피플이 ‘우회’하고 있음을 알려줄 것이다. 하지만 그 우회가 결코 늦었다고 싫거나 하지 않은 즐거운 우회가 되어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4월 2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여러모로 고마운 다리, 팔당대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