쫀득하고 달콤한 곶감을 맛보러, 영동곶감축제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영동군 지역호감도

쫀득하고 달콤한 곶감을 맛보러, 영동곶감축제로


트래블피플 여러분들은 어떤 과일을 가장 좋아하는가? 과일들이 지닌 오색빛깔과 영양, 새콤달콤한 맛은 일상을 보내는데 작지만 큰 활력이 된다. 이러한 과일들의 국내 최대 주산지로서 사랑받는 고장이 있다. 바로 충북 영동군이다. 영동군에서는 과일을 테마로 한 축제로 매년마다 전 국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본고에서는 달달한 곶감의 세계로 트래블피플들을 안내하고자 한다. 바로 영동곶감축제이다. 

                    
                

영동곶감축제의 달달한 즐거움

영동곶감축제는 영동 감을 맛보러 온 방문객들로 늘 북적인다.

영동곶감축제는 영동 감의 전국적인 홍보와 동시에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나는 축제의 장이다. 감은 물론 감으로 만든 먹거리들을 직접 먹어보거나 구입할 수 있다. 이전에는 장터의 개념으로 운영되었으나, 곧 ‘영동곶감축제’로 개명하면서 보다 흥겨운 행사로 거듭났다. 영동군 내 감 농가들의 생산자가 직접 나와 판매를 진행하기 때문에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감을 구입할 수 있다. 축제장에 들어서면 주렁주렁 매달린 곶감들의 모습에 눈길 한 번, 달콤한 감 향에 발길 한걸음이 닿는다.
 

  • 1

  • 2

1

곶감 생산농가들이 직접 소비자와 만나 시식 및 판매행사를 진행한다.

2

축제장 안의 무대에서는 다양한 공연들이 펼쳐진다.

축제기간 동안에는 이 밖에도 곶감 따기 및 감 깎기 체험, 전시 등이 이루어진다. 곶감 따기 체험은 곶감을 만들 때 쓰는 플라스틱 대에 달려있는 곶감을 직접 따서 포장 용기에 담아보는 것이다. 직접 먹을 곶감을 따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축제장 한켠의 공간에서는 초청가수나 공연단들이 무대를 꾸미기도 한다. 이들의 즐거운 무대는 영동곶감축제의 분위기를 한층 북돋워 준다. 영동곶감축제의 곳곳에서는 호두를 비롯한 영동군의 다른 특산물들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과일이나 채소를 말릴 때 쓰는 건조기, 자동 과일 깎기 기계 등을 판매하는 부스들도 마련되어 있다. 

이 모두가 바로 영동 곶감, 그리고 이를 즐기기 위해 찾아온 방문객들을 위한 것이다. 더 나아가 한 해 동안 영동 곶감을 위해 땀과 수고를 들은 농가를 격려하기 위한 자리이기도 하다. 영동곶감축제는 우리가 만나는 감과 그 먹거리를 보다 가까이에서 즐기며 맛볼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자연의 기운을 담뿍 머금은 영동 감과 함께 건강은 물론 맛까지 덤으로 누려보자. 

 

한층 더 특별한 영동 감

  • 1

  • 2

1

영동 감은 천혜의 자연조건이 만들어낸 깊은 단맛을 자랑한다.

2

곶감은 물론 감식초, 떡, 죽 등 다양하게 만들어서 먹을 수도 있다.

영동군에서 재배되는 감의 종류에는 먹감이라고도 불리는 둥시와 영동월하시가 있다. 두 종류의 감 모두 곶감용으로 익히 사랑받아온 품종이다. 영동 감은 경북과 전북 지역에 접해있는 소백산맥의 산간지형. 금강 상류의 물길, 약 40도에 달하는 연평균기온의 편차가 만나 우수한 품질로 태어난다. 아름다운 주홍빛과 진한 당도가 그 증거이다. 특히 밤과 낮의 일교차와 산간지역의 바람을 맞으며 만들어진 영동 곶감 또한 달고 깊은 맛을 자랑한다.    

곶감은 완숙되기 전 생감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이다. 특히 겨울철 간식거리로 인기가 높다. 감은 곶감 외에도 감식초, 수정과뿐만 아니라 떡, 죽, 장아찌로도 만들어 먹기도 한다. 비타민,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 여러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으며 식사대용 및 다이어트, 피부미용에도 탁월하다. 예로부터 민간 약재로써 활용될 정도였으니 그 효과 또한 입증된 셈이다. 

영동군의 감은 전국 생산량의 약 7퍼센트, 충북 감 생산량의 약 70퍼센트를 차지한다. 고려 시대부터 재배된 기록이 남아있으며, 조선 시대에는 곶감은 물론 감식초와 홍시로도 만들어 먹기도 했다. 이처럼 감은 영동군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감과 관련한 영동군만의 또 다른 명물이 있으니, 바로 전국 최초로 조성된 감나무 가로수이다. 영동군 내 11개 읍면 거리에 약 7,000그루가 심겨져 있다. 영동곶감축제와 함께 영동군에서만 느낄 수 있는 또 하나의 매력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호랑이도 겁먹게 만들었던 곶감. 영동곶감축제에서는 그 맛과 즐거움에 깜짝 놀라게 될 거에요. 영동 곶감이 선사하는 달달함에 푹 빠져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최고은 취재기자

발행2016년 12월 1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쫀득하고 달콤한 곶감을 맛보러, 영동곶감축제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