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에서 만나는 옛 이야기, 황지연못과 황지자유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강원도 태백시 지역호감도

태백에서 만나는 옛 이야기, 황지연못과 황지자유시장


태고적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태백시. 그 아름다운 풍경이야 길게 설명할 필요가 있겠냐마는, 황지동에 위치한 두 명소는 '이야기'를 사랑하는 트래블피플이 한 번쯤 들러봄직한 곳이다. 한반도 동편의 젖줄인 낙동강의 발원지는 태백시의 작은 연못, 황지 연못이다. 길고 긴 낙동강의 물길의 시작, 황지연못. 이곳의 아름다움을 만끽한 뒤에는 태백시의 역사 깊은 시장, 황지자유시장으로 가 보자. 꼭 붙어 있는 두 곳의 명소가 태백 여행에서 찾는 이야기들을 풍성하게 해 줄 것이다. 

                    
                

황부자 전설이 내려오는 낙동강 발원지, 황지(黃池)

  • 태백 시내에 있는 황지연못은 아름다운 풍경에 반해 조금은 안타까운 전설이 내려오는 곳이다.

태백역에서 가까이 있는 시내 중심부에 있는 황지연못은 태백시의 가장 대표적인 명소다. 겉보기에 웅장하지는 않지만, 경상도의 젖줄이라 불리는 낙동강 1300리 물길의 발원지임을 새겨둔 바위를 발견한 뒤엔 다시 보이는 곳. 상지, 중지, 하지로 나뉘는 연못은 상지의 둘레가 100m 정도다. 결코 크지 않은 이 못에서 하루에만 5,000톤이 넘는 물이 샘솟는다니 또 한 번 놀랍다. 이 물이 강원도를 흘러흘러 경상도의 물길을 잇고 저 남쪽 부산까지 들어가는 것이다.

황지에 신비로움을 더하는 한 전설도 내려온다. 옛날 이 자리에는 황 씨 성을 가진 부자가 살았다는데, 그 성격이 얼마나 고약했던지 하루는 시주 온 스님에게 쇠똥을 뒤집어 씌웠다. 이를 본 부자의 착한 며느리가 대신 시주하며 사죄했더니, 스님은 이 집에 큰 일이 생길 것이라며 자신을 따라오라 했다. 다만, 절대 뒤를 돌아봐서는 안 된다는 충고를 했는데, 그들이 한창 걷던 중 천지가 진동하는 소리가 났고 며느리는 무심결에 뒤를 돌아보고 말았다. 황부자의 집이 땅 아래로 꺼지며 연못이 됐고 뒤를 돌아본 며느리마저 그 자리에서 돌로 변하고 말았다는 이야기다.

단순하지만 누구에게나 되새겨볼 법한 교훈을 남기는 황지의 전설이 깃든 이곳은 현재 황지공원으로 조성돼 주변의 나무와 꽃이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밤에는 LED조명을 설치해 낭만적인 분위기로 찾기에 좋다. 태백 시내에 있는 시장과 먹거리를 곁들여 함께 즐겨볼만 하며, 그 의미와 전설을 생각한다면 한층 더 유익할 것이다.

 

황지연못과 함께 둘러볼 수 있는 곳, 황지자유시장

  • 1

  • 2

  • 1

    2

    황지연못과 지척의 거리에 있는 황지자유시장. 전통의 푸근한 멋이 살아 있다.

황지연못의 근처에는 황지자유시장이 있어 연못을 둘러보러 온 이들은 으레 이 황지자유시장을 함께 둘러보곤 한다. 부분부분 현대화가 이루어져 있는 한편으로는 전통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면모도 있어 연못의 전설을 떠올리며 걷는다면 태백의 토속 문화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황지자유시장이 지금의 규모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부터의 일이다. 태백에 석탄산업이 성행하게 되며 자연스레 형성된 탄광촌으로의 물자 공급을 이 시장이 담당하기 시작한 것인데, 태백의 돼지고기, 소고기 등 또한 이 시장을 통해 많이 팔려나갔다. 지금도 황지자유시장에서는 돼지고기와 소고기 등을 활용한 국밥류를 자랑할만한 먹거리로 삼고 있으니, 황지자유시장을 찾았을 때에는 순대국밥이나 소머리국밥 등을 맛보는 것이 좋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황 부자 전설이 내려오는 황지연못과 함께 탄광촌의 이야기가 전해지는 황지자유시장을 둘러본다면 태백 여행이 더욱 흥미로워질 것만 같지 않나요?

트래블투데이 김지원 취재기자

발행2020년 03월 2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강원 태백시 지역호감도

태백에서 만나는 옛 이야기, 황지연못과 황지자유시장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