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오미(五味) 무등산 보리밥,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광주광역시 동구 지역호감도

광주 오미(五味) 무등산 보리밥


전라도는 땅과 바다, 산에서 산물이 고루 나는 편이어서 음식 재료가 다양하다. 게다가 기름진 토반이 많아 가문에 좋은 음식이 대대로 전수되는 풍류와 맛의 고장으로 불린다. 특히 광주의 먹을거리가 다양한데 그중 동구의 별미는 무등산 보리밥이다. 기름진 호남평야의 풍부한 곡식과 신선한 나물에 고추장과 참기름을 떨어뜨려 싹싹 비벼 먹는 보리밥은 맛깔스럽다. 무등산 등산 후 시원한 동동주와 곁들이면 웬만한 진수성찬 저리가라다.

                    
                

무등산 보리밥 탄생기

  • 1

  • 2

1

광주 무등산 인근 지산동에는 무등산 보리밥거리가 조성돼 있다.

2

다양한 나물을 넣어 비벼 먹는 보리밥의 맛은 일품이다. 

무등산 보리밥의 탄생기는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기 시작한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무등산을 찾는 등산객이 크게 늘었을 때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니 당연히 무등산 기슭 지산유원지 입구에는 하나둘 식당이 들어서기 시작했다. 그러나 장사는 잘되지 않았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한 음식점 주인이 그 이유를 찾기 위해 직접 무등산에 올랐는데 정상 근처에서 삼삼오오 모인 사람들이 도시락을 먹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 안에는 보리밥이 들어 있었다. ‘지금은 쌀도 흔한데, 어째서 보리밥을 싸 오는 걸까?’ 궁금한 주인이 등산객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더니 “산에 올라오면 허기가 져 배고팠던 시절에 먹던 보리밥이 자꾸 생각난다.”는 답변을 들었다. 

당시 보리밥은 ‘지긋지긋했던 가난’을 상징하던 음식 같았는데, 뜻밖에도 사람들은 배가 고플 때 옛 시절을 떠올리며 보리밥을 찾고 있었다. 이렇듯 무등산 보리밥은 더 이상 배곯을 일이 없어진 사람들의 보릿고개 향수 덕분에 생기게 됐다.

 

신선한 나물과 갓 지은 보리밥의 만남

무등산 보리밥의 맛은 푸짐한 상차림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에 무등산 아래 지산유원지에는 현재 한정식만큼의 반찬 가짓수를 자랑하는 보리밥집이 몰려 있다. 봄나물부터 냉이, 미나리, 돌나물, 취나물, 솔 등 다양한 나물이 나오며, 참나물 겉절이 도토리묵과 파래, 미나리 갓김치, 멸치젓갈 등 반찬 수만 해도 어림잡아 20개가 넘는다.

특히 계절에 따라 바뀌는 채소 등의 신선한 나물에 보슬보슬하게 갓 지은 보리밥을 덜어 얼큰한 고추장과 참기름을 떨어뜨려 힘차게 싹싹 비벼 먹는 무등산 보리밥 맛은 그야말로 일품이다. 거기에 식당주인이 직접 담근 김치까지 곁들이면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무등산 보리밥이 완성된다. 신록처럼 푸른 청보리밭에서 수확한 보리 덕에 구수한 고향의 맛도 느낄 수 있다.

 

식이섬유의 보고, 보리의 효능

무등산 보리밥은 맛도 좋을 뿐 아니라 몸에도 좋은 웰빙 식품이다. 메인 재료인 보리가 식이섬유의 보고이기 때문이다.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낮춰 비만, 당뇨를 비롯한 심장질환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대장암 예방에 탁월하다고 알려졌다. 또한 보리에는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등도 많이 함유돼 있는데 특히 칼슘과 철 등이 일반 쌀에 비해 적게는 5배에서 많게는 8배까지 많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B2 등도 많이 들어가 있으며, 항암 효과에 도움이 되는 성분도 다수 함유돼 있다. 쌀밥보다 포만감을 더 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적어도 무등산에서만큼은 꼭 맛보게 되는 음식인 보리밥. 무등산에 왔다면 응당 먹어보아야 할 이 별미와 함께라면 광주광역시로의 여행이 한층 '배부른' 것으로 기억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기름진 호남평야에서 자란 갓 지은 밥과 신선한 나물들이 한데 어우러져 별미인 무등산 보리밥! 산행 후 먹으면 더욱 꿀맛이겠죠?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2월 1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전남 광양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광주 동구 지역호감도

광주 오미(五味) 무등산 보리밥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