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애여래좌상을 품은 절 ‘운천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광주광역시 서구 지역호감도

마애여래좌상을 품은 절 ‘운천사’


광주 서구 쌍촌동에 가면 높다란 아파트 사이에 숨은 듯 자리 잡고 있는 운천사를 만날 수 있다. 대한불교태고종 선암사의 말사인 이 절은 창건연대나 원래의 이름, 세워지게 된 유래 등 절에 관한 기록이 거의 남아 있지 않는 절 중 하나다. 사찰의 규모도 그리 큰 편이 아니어서, 전국 각지의 이름 난 다른 절들에 비하면, 잘 모르는 이들이 더 많은 절이기도 하다. 하지만 운천사에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다. 다름 아닌 마애여래좌상이 그것이다.

                    
                

기원도 유래도 신비로운 절

  • 운천사는 대한불교태고종 선암사의 말사로 광주 서구의 백석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1

  • 운천사는 대한불교태고종 선암사의 말사로 광주 서구의 백석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2

1

2

운천사는 대한불교태고종 선암사의 말사로 광주 서구의 백석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운천사가 언제 처음 지금의 자리에 세워지게 됐는지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1938년경 쓰인 여러 기록에 의하면 과거에는 ‘정토사’ 또는 ‘극락암’ 등으로 불렸던 것으로 보인다. ‘정토사’라 칭한 기록에는 이 절을 원효대사의 제자였던 보광화상이 지었다는 내용이 나온다. 하지만 이 또한 믿을 수 있는 기록으로 보기는 어렵다. 백석산 기슭에 자리 잡은 이 자그마한 절은 한때 ‘백석사’라고 불리기도 했다고 한다. 지금의 운천사라는 이름은 광복 이후 ‘운천저수지’에서 따왔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지만, 이 역시 증명할 바가 없다. 언제 세워졌는지도, 누가 세웠는지도, 또 어째서 그러한 이름을 가지게 됐는지도 모르는 미스터리한 절. 그곳이 바로 운천사다. 

 

근엄한 모습의 부처를 담다, 운천사 마애여래좌상

  • 운천사 마애여래좌상에는 원효대사에 얽힌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지만, 실제로는 고려시대 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운천사 마애여래좌상에는 원효대사에 얽힌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지만, 실제로는 고려시대 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마애여래좌상은 운천사의 명물이다. 사실 운천사라는 절이 세간에 알려지게 된 이유도 바로 이 석불상 때문이었다. 거대한 자연 암벽에 돋을새김 형태로 새겨진 이 불상은 지난 1974년 그 가치를 인정받아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제4호로 지정되었다. 불상을 먼저 새긴 뒤 전각을 세운 전형적인 석굴 불상으로, 불상 규모에 비하여 사찰과 법당은 매우 작은 것이 특징이다.
 
운천사를 ‘정토사’라 기록한 옛 기록에 따르면, 옛날 원효대사가 서쪽 하늘에 서기가 서린 것을 보고 제자인 보광화상을 보냈더니, 갑자기 커다란 바위에서 빛이 솟아났다고 한다. 그 바위에 새긴 불상이 바로 이 마애불이라는 이야기인데, 실제 불상의 형태는 고려시대의 양식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이 전설은 믿기 어렵다.
 
정면을 바라보고 근엄하게 앉아 있는 이 불상의 높이는 약 2m. 화강석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얼굴에 비해 몸체가 큰 것이 특징이다. 얼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눈은 길고 코는 우뚝 솟아 있으며 입술은 매우 두텁다. 또 목이 굵고 어깨와 손이 크다. 두 손은 배 위에 가지런히 모아져 있는데, 이를 말미암아 약사여래상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근엄한 얼굴과 다부진 신체, 옷주름의 형식 등 전반적인 형태를 볼 때, 고려시대 때 새겨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양식으로 만든 불상으로는 해남 대흥사 북미륵암에 있는 마애여래좌상(보물 제48호)이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운천사는 그 유래와 기원은 불명확하지만, 광복 이후 태고종종정을 지낸 응송 스님이 생활하게 되면서 현재의 대한불교태고종 선암사 말사로 자리 잡았다고 하네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4월 0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광주 서구 지역호감도

마애여래좌상을 품은 절 ‘운천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