푹 익은 돼지 뼈가 입안에서 살살, 계양구 ‘뼈 해장국’,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인천광역시 계양구 지역호감도

푹 익은 돼지 뼈가 입안에서 살살, 계양구 ‘뼈 해장국’


뼈를 푹 고운 국물에 부드럽게 삶아진 살을 맛있게 먹는 뼈다귀 해장국은 사계절 어느 때나 즐겨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더우면 더운 데로 더위에 지친 몸을 추스르는 기력 보양식으로, 추우면 뜨끈한 국물과 잘 말린 우거지가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특히 인천시 계양구 작전동 지역은 예부터 뼈다귀 탕이 맛나기로 유명한 지역이다. 오래된 개업연수를 자랑할 만한 식당이 많은 만큼 대부분의 뼈다귀를 취급하는 식당에서 돼지 뼈다귀 특유의 누린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작전동에서 맛보는 뼈다귀 해장국 자체로도 기막힌 별미이지만 찬으로 나오는 신선한 야채와 맛있는 김치, 몇몇 식당에서 내오는 섞박지는 자칫 개인 식성에 따라 느끼할 수도 있는 해장국 맛을 제대로 돋운다. 뼈다귀 해장국에 담겨 나오는 살은 부드럽게 삶아질수록 더욱 입맛을 당긴다. 뼈에 붙어있지만 흐물흐물 부드럽게 삶아진 살을 쏙쏙 빼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다. 완전히 국물에 녹을 정도로 잘 삶아진 뼈다귀와 매콤하게 푹 익은 감자는 뼈 해장국으로 맛보는 특미다. 여기에 적당히 익은 우거지를 뜨거운 밥에 올려 비벼 먹는 맛도 일품이다.
 

  • 1

  • 2

1

상차림에 나오는 반찬들은 뼈해장국 맛을 더욱 업 시켜준다. 

2

돼지 뼈다귀와 우거지가 가미된 계양 뼈해장국은 별미 중의 별미다. 

칼칼하고 개운한 '묵은지 감자탕' 

음식의 맛은 냄비에 담겨 나올 때부터 알아본다고 했던가. 묵은지 감자탕은 뼈다귀 해장국에 수제비와 단 호박, 야채가 푸짐하게 들어간 것이 다르다. 넓적한 냄비에 푸짐하게 먹을거리가 담겨 나오는 묵은지 감자탕은 맛은 별개로 푸짐한 양으로 주문자 사람이 기분이 좋아지는 음식이다. 

감자탕에 들어간 식재료 중 수제비가 가장 먼저 익는다. 적당히 감자탕 국물이 배인 쫄깃한 수제비로 가볍게 입맛을 돋워준다. 그다음 감자를 밥 위에 올려 한입 먹고 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잘 익은 뼈다귀를 맛볼 차례. 냄비에서 익을 대로 익은 뼈다귀는 한 손에 쥐기 힘들 정도로 뜨겁다. 우선 접시에 덜어 젓가락으로 살살 살점을 발라 식당마다 다른 노하우로 준비한 양념장에 찍어 입으로 가져간다. 

적당히 뼈다귀에 열기가 가셨다면 이제 손으로 잡고 마음껏 뜯어 먹으면 된다. 역시 뼈다귀는 손으로 뜯어먹어야 제 맛이라는 말이 실감 나는 때이다.  뼈다귀를 어느 정도 건져 먹으면 이제 탕 속에 남은 묵은지를 먹을 차례가 왔다. 묵은지는 길쭉길쭉하게 찢어줘야 더 맛나다. 묵은지를 찢다 보면 묵은지가 들깨가루가 잔뜩 있다는 것을 알게 될 터이다. 계양구 작전동에서 감자탕을 맛보게 된다면 들깨가루 대신 콩가루를 만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개인 식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들깨가루 대신 콩가루를 넣으면 국 맛은 더 고소해진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우거지는 꾸덕꾸덕 잘 말린 것일수록 국속에서 푹 퍼지지 않고 씹는 식감을 제대로 낸다. 감자탕을 맛있게 먹는 방법이야 취향에 따라 모두 다를 수 있지만 돼지 뼈와 묵은지, 우거지는 촉촉하게 먹을수록 더 맛있다는 것은 공통사항이다. 식재료가 남은 냄비에 가끔 국물을 부어 주면 끝까지 부드럽고 촉촉하게 먹을 수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인천 앞바다에서 즐기는 시간제 배낚시

    [트래블티켓] 인천 앞바다에서 즐기는 시간제 배낚시

    단 한 번도 낚시를 해본 적 없는 사람도 쉽게 느껴보는 인천 황금어장에서의 짜릿한 손맛! ‘시간제 배낚시’를 통해 낚시 왕초보도 환호와도 같은 바다 속의 열렬한 입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동 릴과 개인 수족관, 미끼 등의 낚시채비 제공은 기본! 43인승 쾌속선을 타고 팔미도와 인천대교를 유람하는 색다른 경험은 절대 놓쳐서는 안될 좋은 기회입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4년 01월 1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푹 익은 돼지 뼈가 입안에서 살살, 계양구 ‘뼈 해장국’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