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캠핑의 또 다른 방법, 달곡 캠프,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울산광역시 북구 지역호감도

가족캠핑의 또 다른 방법, 달곡 캠프


캠핑의 매력 중 하나가 도시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에게 여유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사람이 많지 않은 캠핑장이라면 드넓은 자연을 홀로 누리는 듯한 즐거음울 맛볼 수도 있다. 그러나 혼자 떠나는 캠핑이 아니라 가족들과 함께 떠나는 캠핑이라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진다. 자연 속에서 여유롭게 유유자적하는 즐거움은 바쁜 하루에 지친 어른들의 몫. 어린이들에게는 조금 다른 즐거움이 필요하다. 가족캠핑을 떠나는 사람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자연휴양림이나 여러 시설이 완비된 오토캠핑장을 찾는 이유도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아늑하고 한적한 농촌마을 캠프

 
  • 1

  • 2

1

저수지 건너편에서 보게 되는 달곡 캠프의 모습. 

2

1 야영장은 주차장이 따로 있어 한층 오붓하게 텐트를 칠 수 있다.

울산 북구의 달곡 마을을 처음 찾는 사람들은 소소한 농촌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저수지가 세 개나 있는 것이 농촌마을의 면모를 보여주는 좋은 예. 가장 오래된 것이 일제시대에 만들어진 달곡저수지이며 그 외에도 사당곡 저수지, 큰골저수지등이 위치해 있다. 그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된 달곡 저수지 앞에 달곡 캠프가 서있다.
 
마을의 분위기처럼 캠핑장도 소박하고 한적한 분위기다. 캐빈하우스가 서있는 주차장에 차를 댄 뒤 올라가면 야영장과 야외공연장이 나오고, 그 야외공연장에서 다시 올라가면 2 야영장과 3 야영장이 나온다. 총 싸이트의 수는 25개 가랑이니 요새 들어서곤 하는 대형캠핑장과는 그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다만 소소하게 진행하는 개인 캠프라 운영자인 ‘캠장’과 밀착도가 높은 것은 장점이라 하겠다. 

 

3 야영장 앞에 있는 저수지에서는 때때로 예측 못한 수생물이 잡히기도 한다.

1야영장은 푸른 잔디로 덮여져 있는 것이 특징. 잔디밭의 특성상 다소 미흡한 배수문제는 사이트 사이사이에 배수로를 배치함으로서 해결했다. 대신 1야영장의 경우, 짐을 다 내린 뒤 캠프장 전면에 있는 주차장에 차를 대야 한다. 반면 2, 3야영장은 파쇄석으로 덮여 있어 차와 함께 텐트를 설치해야 한다. 특히 3야영장은 바로 앞에 저수지가 펼쳐져 있어 낚시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한껏 끌어올린다. 실제로 낚시를 해보면 메기나 참붕어 같은 민물고기들이 걸린다고 한다.

 

어린이들 대환영, 농촌체험 숲체험

 

완만한 산길을 올라가다 보면 다 함께 전통놀이터를 할 수 있는 숲속 놀이터가 나온다. 

이 야영장을 가족캠핑에 추천하는 이유는 단순히 한적해서 가족들과 오순도순 놀기 좋다는 이유만은 아니다. 자연이 낯선 아이들과 떠나는 자연체험, 농촌체험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사계절 가능한 등산체험은 서너 살배기 아이들도 걸어볼 수 있을 정도로 완만하고 야트막해 산책처럼 다녀오기 좋다. 이 길의 끝에는 너른 공터가 있는데 이 공터는 신나는 전통놀이터로 쓰이고 있다. 제기차기나 투호, 단체줄넘기 등을 다 함께 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울산지역의 특성상 겨울에도 눈이나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 사계절 내내 진행한다.

  • 1

  • 2

  • 3

  • 4

1

덜덜거리는 경운기를 타며 마을을 도는 것은 자동차와는 또 다른 색다른 스릴감을 준다.

2

사람들이 줄줄이 억센 고구마 줄기를 헤치며 굵은 고구마를 수확하고 있다.

3

여름의 맛인 옥수수. 지역 주민이 함께 수확법을 가르쳐 준다.

4

나무조각을 가지고 나만의 목걸이를 만드는 아이들의 모습.

한편 마을의 특성을 살린 농촌체험도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우르르 경운기를 타고 마을 한바퀴를 돌기도 하고, 다양한 수확물이 나오는 계절이면 시장보다도 저렴한 가격에 농작물 수확체험을 하기도 한다. 여름에는 매실이나 감자, 옥수수 등을 따볼 수 있고 가을에는 감이나 고구마, 고추를 수확해볼 수 있어 평소 먹거리가 어디서 오는지 몰랐던 어린이들에게는 좋은 교육이 된다. 저렴한 가격에 제철 작물을 획득해 먹어볼 수 있으니 즐거움도 두 배다. 더욱이 수확 체험을 연계해 진행한 마을 주민들에게 소득이 돌아가니 마을 경제에도 이롭다.
 
주말에는 각각 진행하는 체험이 조금씩 달라지기도 한다. 토요일에는 농작물 체험을 한다면 일요일에는 산에 가거나 주변에 지천으로 널려있는 나무를 이용해 만들기를 하는 식이다. 나무와 질긴 고무줄로 새총을 만들어보기도 하고, 조그만 나무판에 형형색색의 그림을 그리고 줄을 꿰어 나만의 목걸이를 만들어보기도 한다.
 
다만 숙지해야 할 점은 캠핑을 할 때 불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는 것. 숯불이나 장작불을 지피는 곳은 꼭 화통에서 피워야 하며 조금밖에 남지 않은 잔불도 완전히 정리하는 것이 규칙이다. 또한 민가가 주변에 있고 어린이 동반 손님들이 많아 24시부터는 일제소등을 실시해야 하니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가족캠핑을 환영하는 달곡캠핑장에서 캠핑도 즐기고 농촌 체험도 즐기러 출발!!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5년 09월 0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예산군, “따뜻한 봄에는 예산으로 놀러오세요!”, 국내여행, 여행정보 예산군, “따뜻한 봄에는 예산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가족캠핑의 또 다른 방법, 달곡 캠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