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경성방직 사무동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지역호감도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경성방직 사무동


오늘날의 영등포는 서울 못지않게 발전된 도시로 영등포역을 비롯해 대형 백화점, 음식점 등 상권이 잘 이루어진 하나의 복합문화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래서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곳에서 과거 옛날의 흔적을 찾기가 매우 어려울 거라 생각하지만 영등포 곳곳에는 그 옛날 우리의 역사와 문화가 스며들어 있다. 대표적으로 일제강점기 때 만들어져 100 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사무공간인 경성방직 사무동을 지금 소개한다. 

                    
                

한국전쟁에도 살아남은 그 곳, 경성방직 사무동

  • 영등포 타임스퀘어 뒤편, 옛날 그 자리를 그대로 지키고 있는 경성방직사무동

영등포 타임스퀘어 뒤편, 옛날 그 자리를 그대로 지키고 있는 경성방직사무동 

100년 전만 해도 영등포는 서울에서 큰 채소공급지였다. 그러던 중 본격적인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공장지대가 곳곳에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서울 최대의 산업단지로 거듭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 산업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산업시설 중 하나로 1936년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경성방직 사무동!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 곳을 찾기 전에는 영등포에 이런 역사적인 건물이 자리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몰랐을 것이다.
 

  • 푸르른 넝쿨이 붉은 벽돌담을 타고 올라 마치 숲속의 정원 같다.

    1

  • 건물 한 쪽에는 경성방직 사무동의 역사에 관해 소개하는 안내판이 서 있다.

    2

1

푸르른 넝쿨이 붉은 벽돌담을 타고 올라 마치 숲속의 정원 같다. 

2

건물 한 쪽에는 경성방직 사무동의 역사에 관해 소개하는 안내판이 서 있다. 

이 곳이 특별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은 우리 역사의 원형을 그대로 잘 간직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상당히 크다. 당시 한국전쟁이 발발하면서 대부분의 건물이 폭격이나 화재로 소실되었는데 이 곳 경성방직 사무동은 그 피해를 전혀 입지 않아 지금까지 그 옛날의 원형 그대로를 대부분 지켜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일제강점기 역사 속에서 유일하게 한국인자본 즉, 순수 우리민족에 의해 만들어진 곳으로 역사적으로도, 건축사적으로 굉장히 눈여겨볼만한 가치가 있다. 그리하여 지금은 국가에서 인정하는 문화재 제 135호로 지정되어 그 가치를 면면히 빛내고 있다. 
 

따뜻한 여유와 쉼이 있는, 경성방직 사무동

  • 사무공간이 아닌 아늑함과 따스함을 주는 카페로 바뀐 경성방직사무동 내부

    1

  • 창문 하나에도 우리만의 세심한 건축미가 돋보인다.

    2

1

사무공간이 아닌 아늑함과 따스함을 주는 카페로 바뀐 경성방직사무동 내부 

2

창문 하나에도 우리만의 세심한 건축미가 돋보인다. 

과거의 경성방직사무동이 한 방직공장의 사무공간으로 그 역할을 다했다면 이제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복합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되었다. 바로 베이커리와 카페가 함께하는 곳으로 변신을 꾀하였다는 점! 거의 100여 년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붉은 벽돌이 전혀 촌스럽게 느껴지지 않는다. 오히려 지금의 베이커리 카페로 운영되는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 오랜 시간이 지남에도 우리가 계속 지켜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과거이자 역사가 아닐까. 그렇기 때문에 이곳을 빈 공간으로 두지 않고 사람들이 접근하기 쉬운 카페로 재구성한 점은 참 신선하다.
 
지금의 영등포는 예전의 경성방직 자리에 타임스퀘어가 들어서고, 곳곳에 현대화, 도시화의 상징인 상가 건물들이 무수하다. 그럼에도 경성방직 사무동은 처음 지어진 이후로 한 번도 외관을 바꾸지 않은 채 붉은 벽돌 건물 그대로를 간직해 왔을 뿐 아니라 일제강점기 당시 지어진 건물 중 남아 있는 대부분의 건물들이 일본식이거나 일본풍을 많이 띠는 것에 비해 일본색이 거의 스며들지 않은 건물이라는 점에서도 우리가 지켜야 할 이유는 충분하지 않을까. 역사가 있고 문화가 있는, 또 지금은 여유와 쉼이 있는 공간, 경성방직 사무동! 이제는 따뜻함과 훈훈함으로 넘쳐나는 역사적 산물로 거듭나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이 캐릭터 USB

    [여행선물] 트래블아이 캐릭터 USB

    여행에서 사진은 필수겠죠? 필요한 정보와 파일을 내 손안에! OTG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에서도 OK! 실용적이고 색감 또한 만점인 트래블아이 USB로 여행 사진을 안전하게 보관해보세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9월 1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경성방직 사무동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