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에 축조된 죽성이 있어 죽성리라 불린다는 죽성마을에는 과거의 유구한 역사적 전통뿐 아니라 편안한 여유를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매력의 장소이다. 남쪽으로는 산지가 발달해 있고 동쪽과 서쪽으로는 바다와 강이 인접해 있는 천혜의 환경을 자랑하는 죽성리의 다양한 볼거리를 하나씩 살펴보자.
드라마보다 더 유명해진 이국적인 풍경의 죽성리 드라마세트장
볼거리의 풍성함을 새롭게 더해줄 부산 기장군의 드라마세트장. 이곳은 예전 SBS에서 방영했던 드라마 ‘드림’의 세트장으로 유명하다. 시원한 바닷바람을 쐬며 운치 있는 기분을 내고 싶다면 드림 드라마 세트장을 꼭 들러보자. 드넓은 바다와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펼쳐진 죽성마을의 드라마세트장은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또한 이곳에는 주변 경관과의 조화로 더 아름다운 빛을 발하고 있는 죽성성당(드림성당)이 자리해 있어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특히 분위기 있는 사진을 꼭 한 장 찍고 싶은데 그럴 수 없었다면 여기 죽성마을 드라마세트장 죽성성당(드림성당)을 꼭 방문해보자.
죽성마을의 현대적 아름다움을 담당하는 죽성성당(드림성당)
죽성리 드라마세트장을 방문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보고, 카메라 셔터를 누르지 않을 수 없는 곳이 하나 있다. 바로 죽성성당(드림성당)이다. 2009년 SBS 드라마 ‘드림’ 세트장의 일환으로 세워진 성당인데 빨간 지붕과 흰색 벽돌, 울타리 등이 주변의 자연 풍경과 잘 어우러져 죽성마을만의 현대적이고 이국적인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TV에 비춰진 모습보다 실제로 가서 보게 되면 더욱 신비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는 죽성성당(드림성당)의 모습을 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기장군의 명소 중의 하나이다. 연인, 가족, 친구끼리 특별한 여행을 사진 한 장의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기고 싶다면 지금 죽성성당(드림성당)으로 떠나보자.
지나간 역사의 발자취, 죽성리 해송과 왜성
1
2
‘연잎에 밥을 싸고 반찬을랑 장만 마라’라는 ‘어부사시사’의 한 구절을 기억하는가. 우리에게는 고등학교 문학 시간에 빠지지 않고 등장해 더 친숙한 고산 윤선도의 시가를 말이다. 윤선도는 일생의 대부분을 외딴곳에서 귀양살이를 했는데 그중 한 곳이 바로 부산 기장이다. 이곳에서 강직하고 변함없는 선비정신으로 5년여의 세월을 보냈다고 한다. 그리고 그가 떠난 뒤 고산의 선비정신을 닮은 해송 6그루가 그 자리에 자라나기 시작해 죽성마을의 위풍당담함을 대신 보여주고 있다.
현재 해송은 태풍으로 한 그루는 사라지고, 나머지 5그루의 소나무만 죽송마을을 지키고 있는데 그 나무들 사이에 당집이 있다는 사실이 눈길을 끈다. 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들이 직접 그곳에서 마을의 번성과 평화를 기원한다고 하니 더 눈여겨 볼만하다. 더 나아가 죽성리 해송은 소나무 자체의 시원한 향을 담뿍 머금고 있어 오가는 사람들에게 늘 편안한 안식처를 제공해 준다.
해송에서 그리 멀지 않은 거리에 위치한 죽성리 왜성도 죽성마을의 또 다른 볼거리이다. 죽성리 마을 해안 가까이에 있는 구릉을 이용하여 돌로 쌓은 둘레 약 960m, 성벽 높이 약 4m의 성으로 임진왜란 때 왜군이 조선과 명나라의 공격을 막기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현재는 성곽만이 남아있다고 하는데 한 번쯤 방문해서 지난날 우리 역사의 울분과 고통을 되새겨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배움도 얻고 싶고, 힐링도 얻고 싶다면 부산 기장군 죽성마을이 안성맞춤! 당장 카메라를 챙겨 죽성마을의 다양한 볼거리들을 즐겨보세요!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11월 24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