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통한 배움의 장, 행소박물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대구광역시 달서구 지역호감도

역사를 통한 배움의 장, 행소박물관


보통 박물관은 지루한 곳, 어려운 곳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그래서 그런지 박물관 나들이를 한다고 하면 선뜻 발걸음이 떼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달서구의 행소박물관은 다르다. 계명대학교 내에 자리한 행소박물관은 일반, 상설전시는 물론 다양한 문화행사로 일반인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서고 있다. ‘생활 속 열린 박물관’을 표방하며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는 곳, 행소박물관을 소개한다.

                    
                

행소박물관이 걸어온 발걸음

계명대학교 행소박물관은 지역주민들과 밀착된 교육을 진행해왔다.

1978년, 계명대학교 내에 개관한 행소박물관은 다양한 유적 발굴과 특별전시를 통해 대구·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고령, 성주 지역의 가야시대 고분군의 발굴조사와 김천, 경주 등에서 신석기 시대부터 삼국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유적을 조사함으로써, 이 지역 고대 역사의 체계화와 문화 복원에 중요한 임무를 수행해왔다. 단순한 대학 소재의 박물관과는 다른 특별한 길을 걸어온 것이다.

2004년에 캠퍼스를 이전하면서 박물관 건물을 신축하였으며 여기에 시대별 전시실, 로비전시실, 계명역사자료실을 비롯해 유물정리실, 학예연구실, 시청각실을 갖추었다. 더불어 뮤지엄숍과 카페도 운영하며 관람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유물 그 자체는 물론 원형 복원과 보존에 대해서도 연구하는 보존과학연구실은 행소박물관의 자랑이다. 특히 가야 역사의 복원 및 연구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각 전시실에는 한반도의 구석기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의 역사를 배경으로 한 유물들이 폭넓게 전시되어 있다. 

 

문화 활동을 통해 내딛는 발걸음

  • 1

  • 2

1

행소박물관 내 도자실이 자리한 제2전시실의 모습이다.

2

다양한 기획전시는 물론 문화행사들도 폭넓게 진행하고 있다.

행소박물관 안에서는 이제까지 복원해온 경북 지역의 역사를 지역 주민들에게 알리는 활동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계절이나 시기에 따라서는 특별한 투어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박물관 야간개관과 ‘큐레이터와 떠나는 시간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매번 다른 테마로 진행되는 기획 전시들을 비롯해 각종 국보에 대한 큐레이터의 상세한 설명은 방문하는 이들로 하여금 역사에 대해 한층 자세하게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외에도 특정 주제를 지니고 문화답사를 떠나는 문화아카데미도 알차게 꾸려지고 있다. 한국의 성곽, 절터, 미술문화 등 그 주제들도 흥미롭다. 관람하러 오는 이들만 기다리는 것이 아닌, 알찬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참여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활발한 문화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행소박물관에서 진행하는 문화행사와 문화아카데미에 대한 일정과 신청안내는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행소박물관의 의미 있는 유물들

  • 1

  • 2

1

대구읍성의 성벽돌과 계명대학교의 종을 본뜬 것을 활용하여 만든 조형물이다.

2

행소박물관은 역사를 되새기는 것은 물론 앞으로의 발전도 도모하는 자리가 된다.

행소박물관의 전시물들은 대구 지역 문화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에 행소박물관을 대표하는 전시물들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계명대학교의 전신인 계명기독대학교가 1956년에 최초로 세운 종이다. 계명대학교가 걸어온 50여 년의 역사를 보여주는 사진자료들과 함께 로비전시실에 전시되어 있다. 이를 모델로 삼아 박물관 야외에는 대구읍성의 벽돌도 더불어 활용한 조형물을 설치해놓았다. 

또 하나의 대표 전시물로는 19세기에 진주성의 전경을 회화학적으로 기록한, 보물 제1600호인 진주성도가 있다. 총 열 폭의 병풍으로 제작된 진주성도는 전체적으로 덧손질된 흔적 없이 원형을 보존하고 있어 귀중한 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중요한 건물에는 전각마다 정성스런 해서체로 명칭을 일일이 기록하여 제작 당시 진주의 상황을 세밀하게 전달한 것이 특징이다. 역사성과 기록성, 회화성을 종합적으로 강조해 기록성과 회화성을 겸비한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가야금미니어처

    [여행선물] 가야금미니어처

    온갖 소음으로 둘러싸인 현대인에게 어쩌면 이어폰을 통해서나 들어볼 수 있을지 모를 소리. 소리다운 소리의 멋을 느끼게 해줄 가야금미니어쳐를 소개합니다. 실제 가야금과 같은 방식으로 제작한 오동나무 가야금 미니어쳐. 특별한 선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이도훈 취재기자

발행2018년 07월 2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역사를 통한 배움의 장, 행소박물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