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문화 | 탐사 | 명물 |
시티투어 |
김제시 대표 관광지로는 모악산도립공원에 있는 금산사와 모악산을 꼽는다. 사적지로는 벽골제가 있고, 해양문화체험지로는 심포항이 있다. 호남평야의 전망대라고 불리는 모악산은 계룡산과 함께 미륵신앙의 중심지로 신흥종교의 발상지이다. 이 밖에도 삼불암·망해사·귀신사·문수사 등의 사찰이 현존한다.
모악산의 서북쪽 능선 아래 있는 귀신사는 예전에는 국신사로도 불렸다. 보물826호 대적광전뒤편 계단으로 올라가면 아름드리 괴목들 사이에 석수와 삼층석탑이 있는데 특히 이 석수는 엎드려 있는 돌사자상 등 위에 남근석을 올려놓은 것으로 이 일대 구순혈의 음기를 누르기 위해 세운 것이라는 전설이 있다. 백제 왕실의 원찰임을 알려주는 상징적인 유물이다. 모악산의 서북쪽 능선 아래 있는 귀신사는 예전에는 국신사로도 불렸다. 보물826호 대적광전뒤편 계단으로 올라가면 아름드리 괴목들 사이에 석수와 삼층석탑이 있는데 특히 이 석수는 엎드려 있는 돌사자상 등 위에 남근석을 올려놓은 것으로 이 일대 구순혈의 음기를 누르기 위해 세운 것이라는 전설이 있다. 백제 왕실의 원찰임을 알려주는 상징적인 유물이다.
주소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청도6길 40
연락처063-548-0917
김제 일대에서 가장 큰 사찰로, 사찰 내부 문화재 볼거리와 함께 사찰입구의 벚꽃길이 아름다운 곳이다다. 국보 제62호 미륵전을 비롯하여 대적광전, 대장전, 우화루 등의 건축물과 오층석탑, 육각다층석탑 등 보물급 문화재도 볼 수 있다. 김제 일대에서 가장 큰 사찰로, 사찰 내부 문화재 볼거리와 함께 사찰입구의 벚꽃길이 아름다운 곳이다다. 국보 제62호 미륵전을 비롯하여 대적광전, 대장전, 우화루 등의 건축물과 오층석탑, 육각다층석탑 등 보물급 문화재도 볼 수 있다.
주소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5길 1
연락처063-548-4441
1997년 전라북도문화재자료 제136호로 지정된 금산교회는 ㄱ자형 교회 건물로 1908년 미국인 데이트 선교사가 지역주민 조덕삼, 이자의 등의 도움을 받아 건립하였다. 내부구조는 당시 모습이 잘 보존되었고, 남쪽은 남자석, 동쪽은 여자석으로 나뉘어 예배를 보았다고 한다. 상량문에는 성경구절이 적혀 있는데 남자석은 한문으로, 여자석은 한글로 써 있다. 1997년 전라북도문화재자료 제136호로 지정된 금산교회는 ㄱ자형 교회 건물로 1908년 미국인 데이트 선교사가 지역주민 조덕삼, 이자의 등의 도움을 받아 건립하였다. 내부구조는 당시 모습이 잘 보존되었고, 남쪽은 남자석, 동쪽은 여자석으로 나뉘어 예배를 보았다고 한다. 상량문에는 성경구절이 적혀 있는데 남자석은 한문으로, 여자석은 한글로 써 있다.
주소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로 407
연락처063-548-4055
금산사에서 가까운 금평저수지는 옛날부터 오리알 터라 불렸다. 저수지 맞은편 산이 양 날개를 펴고, 금산사 미륵전 방향을 향해 날아 들어오는 오리 형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름에 걸맞게 최근 저수지에는 청둥오리 떼가 많이 찾아들고 있다. 금산사에서 가까운 금평저수지는 옛날부터 오리알 터라 불렸다. 저수지 맞은편 산이 양 날개를 펴고, 금산사 미륵전 방향을 향해 날아 들어오는 오리 형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름에 걸맞게 최근 저수지에는 청둥오리 떼가 많이 찾아들고 있다.
주소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금산리
연락처063-540-3031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