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영화제인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 손님맞이를 위한 막바지 준비에 돌입했다.
‘당신의 봄을 전주국제영화제와 함께!’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 포스터
시는 오는 30일부터 5월 9일까지 펼쳐지는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가 관객 누구나 안전하고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에 나서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당장 시는 영화제 기간 중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사동 영화의거리 등 전주시 일원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행사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집중 안전 점검 △불법주정차 단속 △영화의 거리 정비 △청소대책 △불법광고물 정비 등 안전·교통·청소·미관 등 각 분야별 집중점검에 임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전북지방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조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안전한 영화제가 되도록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지난달 ‘당신의 봄을 전주국제영화제와 함께!’라는 문구와 함께 선발된 전주국제영화제의 자원활동가(지프지기) 420여 명도 관객의 영화 관람과 행사의 원활한 진행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자원활동가들은 각자의 장점과 기량을 고려해 △한국영화팀 △해외영화팀 △홍보미디어팀 △전주프로젝트팀 △마케팅팀 △관객서비스팀 △디자인팀 △씨네투어팀 △기술팀 △운영팀 △초청팀 △기획운영실 등 12개 팀 24개 파트로 나뉘어 성공적인 영화제를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서 활약하게 된다. 이와 관련 올해 전주국제영화제는 ‘우리는 늘 선을 넘지’라는 슬로건 아래 오는 30일부터 5월 9일까지 열흘간 고사동 영화의거리를 비롯한 전주시 일원에서 펼쳐진다. 개막식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펼쳐지고, 폐막식은 전북대 삼성문화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는 한국영화 공모에 1835편, 국제경쟁부문 공모에 86개국 662편이 출품돼 2년 연속 한국영화 최다 출품 기록을 경신하는 등 개최 전부터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으며, 열흘간 57개국 224편의 다양한 영화가 상영될 예정이다. 개막작은 라두 주데 감독의 <콘티넨탈 ’25>, 폐막작은 김옥영 감독의 <기계의 나라에서>다.
올해 영화제에서는 또 2025 전주세계문화주간-호주문화주간을 맞아 ‘또 다른 호주 영화: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라는 주제로 선정한 7편의 호주 영화가 소개되고, 전주국제영화제-벤쿠버국제영화제 교류 프로그램인 ‘캐나다 포커스’가 진행되는 등 다양한 국가들과의 문화 교류가 강화된다. 뿐만 아니라 가치봄영화제와 협업으로 가치봄영화에 대한 관객상 신설, SM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3개 메이저 매니지먼트사와 함께 독립영화 지원을 위한 ‘전주 캐스트’ 론칭 등 다양한 단체와의 협력도 이어진다.
영화제 대표 부대행사로 자리 잡은 ‘골목상영’은 영화의거리 일대와 풍남문, 한벽터널, 전주부채문화관, 연화정도서관, 에코시티광장, 서학 예술마을 열린마당 등 상영 장소를 11곳으로 확대돼 더 많은 시민이 생활에서 영화제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관광거점도시 전주시 곳곳에서 특별한 야경과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야외 영화 상영 프로그램인 ‘전주씨네투어X산책’이 영화제 기간 중 전라감영에 행사장을 조성해 영화 상영과 함께 대규모 ‘조선팝 공연’도 함께 신명나게 영화축제를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노은영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영화들을 준비한 만큼 많은 관람객과 시민들이 찾아주셔서 봄날의 영화축제를 함께 즐기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57개국 224편의 아름다운 영화들을 감상할 수 있는 전주국제영화제! 영화의 도시로서의 전주의 매력을 느껴보길 바랍니다.
글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5년 04월 17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