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너 F야? 난 Tea야, Tea는 하동” 하동야생차문화축제 5월 2일 개막,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하동군, “너 F야? 난 Tea야, Tea는 하동” 하동야생차문화축제 5월 2일 개막


지리산 자락 화개동은 천년을 이어온 차의 시배지이자 성지로, 다성 초의선사가 『동다송』에서 극찬한 하동 화개골 야생녹차의 산실이다. 

                    
                

하동의 맛과 멋을 담다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포스터 

수대에 걸친 명인들이 전통 제다법으로 빚어낸 고유의 맛과 향은 이미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으며, 이러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올해로 28회를 맞은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오는 5월 2일(금)부터 5일(월)까지 나흘간 화개면 하동야생차치유관·박물관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힙한 슬로건 “너 F야? 난 Tea야, Tea는 하동”아래, 전통의 품격과 현대적 감성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축제의 첫 시작은 화개동 차 역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하동 티 블렌딩 대회’로 문을 연다. 이어 대렴공의 업적을 기리는 ‘시배지 헌다례’가 전통 의식을 재현하며, 전국 차인들이 아름다운 찻자리를 뽐내는 ‘대한민국 아름다운 찻자리 최고대회’와 어린 학생들이 참가하는 ‘대한민국 다례 경연대회’가 이어져 세대를 잇는 다문화의 장을 마련한다. 명인들이 한잎 한잎 정성껏 만든 햇차를 겨루는 ‘올해의 차 품평회’도 열려 천년의 역사와 품격을 오롯이 느끼게 한다.

한편, 2030 세대가 즐기는 트렌디한 찻자리를 조명한 전시 ‘다각도, 지금 차 생활의 여러 장면들’에서는 젊은 티클리에이터들이 제안하는 다채로운 찻자리 문화를 만날 수 있다. 또한 지역대표 재료인 하동솔잎한우와 녹차를 결합한 퓨전 요리가 소개되는 푸드쇼는 하동의 맛과 멋을 한껏 끌어올리며,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다구와 고종 황실의 오얏꽃 무늬 다구를 전시하는 차도구 특별전은 차 문화의 미학을 한눈에 보여준다.

축제장 곳곳에는 30여 개의 차시음 부스가 운영되어 다원마다의 개성이 담긴 햇차를 맛볼 수 있으며, 세계차 체험관 한국관에서는 하동의 자산인 차명인 네 명과 다인 다섯 명이 우려내는 화개차 이야기가 특별한 찻자리로 펼쳐진다. 차 치유관에서는 차와 명상을 결합한 힐링 프로그램과 녹차족욕테라피가 일상의 번잡함을 잠시 내려놓게 하며, 『제철행복』의 저자 김신지 작가와 함께하는 ‘차북차북’ 북토크는 일상 속 작은 행복을 발견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축제 기간에는 지리산 산비탈과 계곡 사이의 야생 암차밭을 걸으며 음악과 차 향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천년다향길 걷기와 차밭음악회가 진행되고, ‘눈맞은 차밭, 썸타는 중’이라는 포토존에서는 가족·친구·연인이 추억을 남길 수 있다.  더불어 별의별개 다 맛있는 하동별맛 음식부스, 키자니아 어린이 직업체험, 등공예 만들기 등 다채로운 먹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다.

축제 조직위원회는 축제를 앞두고 ‘취향탐색 팸투어’와 ‘하동에서 건네는 봄’ 사전 다회를 운영하고, 슬로건 “너 F야? 난 Tea야, Tea는 하동”을 활용한 숏폼 영상을 제작·배포하는 등 온라인‧오프라인 사전 홍보에 박차를 가해 방문객의 관심을 끌어올리고 있다. 아울러 일부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 필수이므로, 하동군 홈페이지 통합예약시스템 또는 각 프로그램별 예약 페이지에서 미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강태진 조직위원장은 “대형산불과 경기침체로 지친 모든 분께 위로와 쉼을 드리고자 이번 축제를 준비했다”며, “가정의 달 5월에 세대가 함께 즐길 특별한 순간을 하동에서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5월의 별천지 하동, 녹차의 맛과 향을 느끼며 휴식과 여유의 시간을 즐겨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5년 04월 2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남원시, “춘향의 소리 세상을 열다” 제95회 춘향제 4월 30일 개막, 국내여행, 여행정보 남원시, “춘향의 소리 세상을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하동군, “너 F야? 난 Tea야, Tea는 하동” 하동야생차문화축제 5월 2일 개막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