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 따라 넘실넘실~ 영도 흰여울문화마을을 걷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부산광역시 영도구 지역호감도

파도 따라 넘실넘실~ 영도 흰여울문화마을을 걷다.


부산에서도 끝자락에 위치한 영도. 남포동에서 다리를 건너 들어가야 하는 영도에는 수많은 명소가 자리 잡고 있어, 발길 닿는 곳 어디에서든 절경이 펼쳐지기 때문에 그야말로 보물섬이라 할 수 있다. 그중 영도 서남쪽, 서구로 이어지는 남항대교 방향에는 절벽 위에 마을이 하나 조성되어 있는데, 그 모습이 마치 그리스의 산토리니를 연상케 하여 아는 사람은 다 안다는 영도의 숨은 여행지로 사랑받고 있다. 비교적 최근인 영화 ‘변호인’과 ‘범죄와의 전쟁’으로 더욱 유명해진 이곳, ‘흰여울문화마을’은 그 매력적인 풍경으로 방문객의 시선과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아 가고 있다.

                    
                

흰 물거품 눈이 내리는 곳

흰여울문화마을 전경

‘흰여울’의 뜻은 봉래산에서 내려온 물줄기가 빠르게 바다로 굽이쳐 내리는 모습이 마치 “하얀 눈이 내리는 듯하다.”는 데서 연유한다. 이러한 물줄기와 파도는 좀처럼 눈 구경을 할 수 없는 부산의 작은 마을에 소소한 즐거움을 안겨줘 왔다. 또한 집 밖으로 한 걸음만 나서면 넓은 바다가 마치 앞마당처럼 펼쳐져 있고, 바다 위에는 무거운 닻을 내리고 숨을 돌리는 여러 척의 배가 두둥실 떠 있다. 넘실대는  바다 물결이 바위 틈 새로 부서져 내리는 소리가 미로처럼 얽힌 골목길까지 스며들고 있는 흰여울문화마을은 겉보기에 수채화와도 같은 낭만적인 풍경이지만, 그 속에는 파도처럼 거칠었던 삶, 한국전쟁과 함께 나고 자란 낡고 오래된 마을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흰여울길의 골목과 계단

  • 1

  • 2

1

흰여울길 담벼락의 장미꽃과 갈매기 모형

2

흰여울길따라 이어진 담벼락

흰여울문화마을은 다닥다닥 좁은 어깨를 맞대고 있는 작은 집과 집 사이의 샛길이 미로처럼 얽혀있다. 예로부터 “흰여울마을로 도망가면 찾을 수 없다.”는 말이 나왔을 정도로 복잡하고 비좁은 골목은 전쟁을 피해 벼랑 끝에 삶의 터전을 일군 까닭에 세탁기는 커녕 화장실이 없는 집도 더러 있다. 흰여울길에 유난히 공중화장실이 많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흰여울길은 마을의 앞마당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은 위로 올라가면 절영로에 버스가 다니지만 예전에는 영도다리나 태종대로 가는 유일한 길이었다. 흰여울길을 중심으로 마을과 주변 명소까지 모든 길이 통해져있다.
 

  • 1

  • 2

1

담벼락 너머로 배의 주차장 묘박지가 보인다.

2

유리창 없는 창틀 너머 그림같은 바다 풍경

여행객의 방문이 잦아지면서 마을은 분주해졌다. 더 많은 사람과 함께 아름다운 풍경을 나누게 된 것은 분명 기쁜 일이지만 이곳이 생활공간이란 점에서 여러모로 고충도 발생하고 있다. 이곳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작은 공동체에서는 ‘마을사랑방(무지개방)’이라는 민박집과 소소한 요깃거리를 판매하는 가게 ‘흰여울점빵’을 운영하고 있는데, 벌어들인 수익은 마을을 청소하거나 무료로 국밥을 나누는 등 마을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민박은 6월부터 9월 사이에만 운영하고 있고 평일과 주말, 4~6명이 사용하는 독채 등 이용하는 날짜와 방 크기에 따라 이용금액이 상이하다. 흰여울점빵은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커피, 에이드, 차 등의 음료와 라면, 우동, 토스트, 떡볶이 등 간단한 간식을 맛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음식을 먹으며 담벼락 너머 펼쳐진 시원한 바다와 거침없는 파도소리, 바닷바람까지 느껴볼 수 있다.

흰여울길을 걷다보면 맏머리계단부터 무지개계단, 꼬막집계단 등 독특한 이름의 계단이 많이 보인다. 그 밑으로 절영산책로가 이어지는데, 경사가 꽤 가파르지만 바다를 향해 한 걸음 더 가까이 내려가 보는 것도 좋다. 이곳 조망권에서 남항대교와 건너편 서구 암남동의 송도해수욕장을 볼 수 있다. 송도 못지않게 좋은 곳이라 하여 ‘이송도’라고도 불리는 흰여울문화마을 끝의 피아노계단을 따라 가다보면 이송도전망대가 나오는데, 마을 앞바다를 더욱 아름답게 조망할 수 있는 명소이다.
 

흰여울문화마을 야경

흰여울문화마을에 해가 기울면 하나 둘 조명이 켜지며 새단장을 시작한다. 해가 아직 머물고 있는 동안에는 신비로운 색을 머금은 구름이 시선을 사로잡고, 점차 하늘에 푸른빛이 돌며 한국의 산토리니라는 별칭을 실감하듯 이국적인 풍경이 눈 앞에 펼쳐진다. 몰아치는 흰 거품 파도가 가로등 불빛 아래 환하게 비춰지는 모습은 완전한 어둠이 깔린 뒤에도 그 여운이 계속 남아 보는 이로 하여금 쉽게 발걸음을 떼지 못하게 만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트래블아울렛]

    의 여행 상품들을 만나러 떠나 볼까요? 
    에서의 여행, [트래블아울렛]이 도와드릴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홍수지

발행2018년 08월 0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파도 따라 넘실넘실~ 영도 흰여울문화마을을 걷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