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산이 품은 보물, 보문산성,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대전광역시 중구 지역호감도

보물산이 품은 보물, 보문산성


대전의 중심에 우뚝 솟아 있는 보문산은 과거 '보물산'으로 통했다. 산 어딘가 보물이 묻혀 있다는 이야기가 항간에 떠돌았기 때문이다. 보물의 실체는 결국 확인할 수 없었으나, 대전 시민들에게 보문산은 보물 못지않은 귀중한 산인 듯하다. 보문산은 대전의 대표적인 자연공원으로 여러 문화재와 야외음악당, 전망대, 케이블카 등 다양한 휴식 시설을 갖추고 있다. 

                    
                

대전 시민들의 보물산, 보문산

보문산 정상에서 바라본 중구 전경. 철도공사의 쌍둥이 빌딩과 한밭야구장이 한눈에 들어온다.

보문산은 대전 중구 대사동 등 모두 11개 동에 걸쳐 있는 높이 약 450m의 나지막한 산이다. 주봉은 시루봉이며 시의 중심부에 우뚝 솟아 있다. 보문산은 옛날 보물이 묻혀 있는 곳이라 하여 '보물산'이라 불렸다고 하며, 한 나무꾼이 죽어가는 물고기를 살려준 뒤 보물 주머니를 얻게 된 데에서 명칭이 유래했다는 설도 전해져 내려온다. 보문산은 산이 그리 높지 않고 산세가 험준하지 않아, 가벼운 산행을 즐기고자 하는 이들이 많이 찾는 산이다. 산에는 야외음악당과 전망대, 케이블카 등 다양한 휴게 시설이 갖춰져 있고, 산자락에 공원이 조성돼 있어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써 널리 사랑을 받고 있다. 

보문산에는 시루봉길 등 모두 10여 개의 등산로가 조성돼 있다. 이중 보문산 케이블카 광장에서 전망대와 보문산성을 거쳐 정상인 시루봉으로 오르는 코스가 가장 흔하게 이용된다. 오랫동안 천천히 산행을 즐기고 싶은 이라면, 남쪽 등산로를 택하는 것이 좋다. 오래 걸리는 코스라고 해도 산행 시간이 3시간을 넘지 않는다. 산골짜기 곳곳에 약수터가 설치돼 있어 목을 축이기 좋으며,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등산 초보자라도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숲이 뿜어내는 피톤치드를 들이마시며 오르다 보면 어느덧 보문산성에 다다를 것이다.

 

고성의 운치와 아름다운 경치

보문산성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장대루 전경. 주변 풍경과 어우러져 뛰어난 경치를 자랑한다.

산의 정상 부근에 위치한 보문산성은 삼국시대에 지어진 석축 산성이다. 주봉을 둘러싼 전형적인 테뫼식 산성으로 둘레는 약 300m다. 산성은 자연 지형을 따라 돌을 채우는 방식으로 축조되었으며, 북문과 남문이 있다. 1991년 발굴조사를 토대로 복원돼 현재의 모습을 가지게 되었으며, 현재 대전광역시기념물 제10호로 지정돼 있다. 보문산성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장대루다. 장대루는 보문산성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누각이다. 이곳은 지대가 높고, 정상의 봉우리보다 약간 동쪽으로 돌출돼 있어 시가지를 조망하기에 좋다. 

보문산성의 성벽을 걸으며 시내를 조망해도 좋다. 두텁고 견고하게 지어진 성벽 위를 걷노라면 자연적으로 다져진 길을 걷는 것만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주위에는 신록이 가득하다. 성벽을 걷다가 군데군데 자리 잡고 있는 평평한 바위에 앉아 망중한을 즐겨도 좋고, 잠시 멈추어 서서 도심을 바라보며 넋을 놓아도 좋다. 또 공원처럼 조성된 성내 잔디밭에 앉아 휴식을 즐겨도 좋다. 보물산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보물을 품은 보문산. 보문산과 보문산성에서 대전의 매력에 빠져 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 역사문화투어(오전/오후)

    [트래블티켓] 역사문화투어(오전/오후)

    대전의 역사관련 명소를 찾아 떠나는 '역사문화' 시티투어! 대전역사박물관을 시작으로 기네스북 등재 명소 카리용, 효 테마 전문 공원 효월드, 근현대사의 상징 (구)충남도청과 철도관사촌, 대전의 핫플레이스 성심당, 우암 송시열 선생의 남간정사, 조선시대 학자 송준길의 동춘당 등을 한번에! 역사에 대한 배움의 묘미를 ‘역사문화’투어를 통해 만끽해보세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09월 1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보물산이 품은 보물, 보문산성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