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모습이 떠오를까, 천 년 고찰 수리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군포시 지역호감도

옛 모습이 떠오를까, 천 년 고찰 수리사


군포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이라면 꼭 들러보아야 할 곳들이 몇 곳 있는데, 수리산 자락에 있는 작은 사찰인 수리사 또한 그곳들 중 하나이다. 덕고개당숲과 납덕골을 거쳐 바람고개를 오르면 닿을 수 있는 사찰, 수리사. 맑은 계곡물과 함께 하는 이 사찰이 품고 있는 이야기 또한 천년의 세월과 닿아 있으니, 시간의 여유가 있는 대로 오래도록 머물다 가 보기를 권한다. 

                    
                

수리사에 담긴 이야기

수리사는 신라 진흥왕 때 창건되었으며, 수리산 정상인 태을봉에서 이어지는 계곡 사이에 있다. 지금은 산골짜기의 작은 암자 정도로 여겨지는 사찰이지만, 천 년 전의 수리사는 30동이 넘는 건물을 갖추고 12개의 부속암자를 거느렸던 커다란 사찰이었다. 사찰을 감싸고 있는 산 능선 일대가 모두 옛 수리사 터였다고 하니 수리사를 둘러보기 전 수리산의 산세를 휘 둘러보는 것이 좋겠다. 
 

수리산 자락에 자리한 천 년 고찰 수리사는 신라 진흥왕 때 처음 창건된 이름을 이어가고 있다.

사찰이 처음으로 창건된 것은 신라 진흥왕 때였다 하니 이 사찰 또한 천년의 세월을 안고 있는 사찰이다. 이후의 기록에 대해서는 제대로 전해지는 것이 없으나, 조선 개국 이후 왕손이 이 수리사에서 수도하였다 전해진다. 이 왕손이 수리사에서 부처님을 친견하였다고 하여 수리산의 이명이 ‘견불산’이라고도 하니 재미있는 일이다. 조선의 역사가 흘러가며, 임진왜란 때 수리사는 크게 파괴되었다. 뿐만 아니라, 6.25전쟁을 겪으면서 소실 되었던 안타까운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후 중건과 중수를 거치며 지금의 모습에 이르게 되었으니, 사찰에 담긴 아픔 또한 세월의 깊이만큼이나 만만찮은 것이다. 

 

수리산 자락을 지키는 아름다운 천 년 고찰

  • 1

  • 2

1

2

천 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수리사는 여전히 아름답다.

수리사 일대에서는 수많은 기와, 토기 등의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이를 통해 수리사가 번성했을 당시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도 있을 것. 현재의 수리사는 석가여래좌상과 지장보살좌상, 관음보살좌상을 모신 대웅전과 산신각, 나한전, 요사재 등으로 구성된 작은 암자다. 두 차례의 전소를 겪고도 소중한 유산들이 남아있는 수리사는, 우리의 옛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 아닐 수 없다.

수리사 입구는 수풀이 무성하게 우거지고 계곡이 있어 경관이 뛰어나다. 마치 병풍을 두른 듯한 모습을 보여주며 위엄을 자랑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수리산 남서쪽의 자락에 자리잡고 있으니 수리산을 둘러보기에 좋고, 근처에 덕고개 당숲과 납덕골 등이 위치해 있으니 연계 관광코스 또한 편리하다. 역사와 자연을 한 번에 즐기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이다.

군포 8경 중 제2경의 자리를 차지하기도 하는 수리사. 경내에 맴도는 그윽한 향내와 고운 빛깔들이 트래블피플의 마음까지를 깨끗이 씻어 줄 것이니, 수리사를 찾아보라. 수리사의 옛 모습을 상상하고 있노라면 수리산 자락 전체가 거대한 사찰로 변모하는 상상을 해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너른 들판과 호수가 어우러진 그림 같은 고장 군포시! 수리사를 찾는다면 군포시가 더욱 아름답게 기억될 것 같아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1년 02월 1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옛 모습이 떠오를까, 천 년 고찰 수리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